식탁 위의 건강 지킴이 김 치
상태바
식탁 위의 건강 지킴이 김 치
  • 관리자
  • 승인 2008.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보다 나은 우리 먹거리 7

겨울나기 준비, 김장

한 집안을 대표하는 입맛이라면 단연 장과 김치를 꼽게 된다. 장맛과 김치맛은 예로부터 모든 음식의 기본이 되는 것이었고, 그 집안의 가풍이나 성품을 상징하는 음식이기도 하다. 장과 김치, 이 두 가지 음식은 모두 저장하여 두고두고 먹는 것이므로 장 담그는 일과 김장은 우리네 일년 살림 중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였다.

입동(立冬) 즈음이 되면 주부들은 김장을 위한 준비에 손길이 바빠졌다. 마늘과 파 같은 양념은 미리 미리 손질하여 두고, 젓갈시장을 다니면서 구해온 젓갈을 달이고 체에 받쳐 작은 항아리에 얌전히 담아 김장 때까지 삭혀두고, 배추는 속이 꽉 찬 것으로 구해다가 손질하여 절이기를 2~3일이 소요되곤 하였다. 이 외에도 가을볕에 차분히 말려 놓은 고추는 곱게 갈아 김장에 사용하기 적당하게 곱게 갈아놓아야 하였고, 생굴이니 생새우, 기타 어물이나 과실같이 집집마다 제각기 특색있는 속을 준비하는 일도 만만한 일이 아니었다. 이렇게 김장날까지 준비하는 기간은 열흘이 넘어 걸리는 것은 다반사였으며, 바야흐로 김장날이 되면 온 식구들이 모여 제 몫을 하는 날이기도 하였다. 그 즈음 집집이 담장 너머마다 배추가 수북이 쌓여 있었고, 김치는 겨울을 나는 중요한 식량으로 배추 백 포기쯤은 온 집안 식구들을 위해 준비해놔야 비로소 주부는 이듬해 봄까지 마음이 넉넉해지는 것이었다. 지금 형편으로 보면 번거롭기 짝이 없는 이 작업은 주부들만의 행사가 아닌 온 집안이 함께 하는 행사이기도 하였다.

가족의 수는 줄어들었고, 세상은 점점 바삐 돌아가며, 여기에 생활의 편리함 또한 더해져서 이제는 이런 광경을 여간해서 보기 힘들 뿐 아니라, 이제는 배추 열 포기도 많은 김장에 속해버렸고, 집집마다 김치 냉장고 덕에 딱히 김장철이라고 할 때도 없어졌으며, 오히려 사먹는 김치가 경제적이라는 이유로 그 집안의 고유한 김치 맛을 잃고 말았다. 하지만 우리가 김치를 이렇게 소홀히 하고 있을 때 이제는 외국에서 김치의 맛과 영양의 우수성에 눈을 돌리고 있다. 비록 김장이라는 행사의 의미가 예전에 비해 축소되고 있다 하더라도 김치라고 하는 발효저장 음식문화의 우수성만큼은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