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물주(造物主)를 묻는다
상태바
조물주(造物主)를 묻는다
  • 관리자
  • 승인 2008.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이 몸을 만든 자

문 이 몸은 누가 만들었습니까? 조물주가 있어서 만들었다는 설도 있읍니다만.

답 우리가 육체적인 범부 몸을 받게 된 것은 우리 스스로가 자기 성품을 미혹하여 착각을 일으켜 애착과 집착을 한데서 온 것입니다. 그 미혹이 근본이 되어 부모의 인연에 애착하고 그로 인하여 부모를 의지하여 이 몸을 형성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몸을 받게 된 직접 원인은 애착이고, 애착의 원인은 미혹입니다. 미혹함으로서 애착하여 이 몸을 가져오게 만드는 데는 동력이라 할 힘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탐(貪)이라는 힘입니다. 이 탐이 성품 스스로의 바른 질서 위에 있을 때는 이것이 일체를 성취시키는 힘이 되지만, 바른 질서에 있지 못할 대는 그것이 무명이 되어 그릇되게 발동됩니다. 이것이 중생의 근본이 되어 착각한 정도에 따라 중생차별이 벌어집니다. 이것은 마음이 천 가지로 변동하므로 중생이 또한 천가지 과보를 받아 차별이 생긴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살펴본다면 이 몸을 갖게 된 조건은 부모의 연(緣) 이 있었지만 부모의 연을 선택한 것은 자신의 미혹적 애착입니다.

 애착에 움직이는 힘이 탐이므로 이 몸을 만든 조물주가 있다면 바로 탐이 조물주라고 할 것입니다. 아무도 이 몸을 다른 사람이 있어서 만들어 준 것이 아닙니다. 잘된 몸이든 잘못된 몸이든 그 모두는 자기 자신의 탐이 어떻게 착각된 상태로 자기를 표현했는가에 대해서 제각기의 개성있는 인간이 된 것이라 하겠습니다. 결코 어떤 사람이 있어서 제 마음대로 미인도 만들고 추남도 만들고 지혜도 많이 주고 혹은 복이 없는 박덕한 사람을 만들고 하는 그러한 방자한 조물주가 있다는 것은 낭설입니다. 여기에 조물주라고 하는 것은 어떤 종교의 그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이 몸을 만드는 주인이라는 뜻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보건대 오늘의 이 몸을 받게 된 원인이 자신에게 있으므로 책임도 자신에게 있습니다. 앞으로 잘되는 것도 자신에게 있고 잘못되는 것도 자신에게 있습니다. 사람은 스스로가 지닌 무한한 덕성을 자신이 어떻게 내어 쓰는가에 따라서 자신과 그가 받게 되는 세계가 규정되는 것이므로 우리들은 미래의 평화와 자신의 참된 완성을 향해서 끊임없이 밝은 자성(自性)을 발휘하여 창조를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창조는 바로 순간순간 우리의 깨닫는 마음과 지혜에 의한 결단적 행동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불교종파에 대하여

문 불교의 종파는 얼마나 됩니까? 종파가 벌어진 근거가 무엇입니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