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古今)을 논(論)하는 안목(眼目)
상태바
고금(古今)을 논(論)하는 안목(眼目)
  • 관리자
  • 승인 2008.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禪)의 고전/임문록(林問綠)

①운거(雲居)의 삼탑(三塔)

백운단(白雲端) 선사가 말하였다.

[천하에 총림이 크게 성하게 된 것은 이것이 대지(大智)선사의 공이다. 그러니 조사당에는 마땅히 초조(初祖) 달마 조사의 영(影)을 가운데 둘 것이고, 대지선사의 영은 좌편에 둘 것이며, 그 산중 개산조(開山祖)으 영은 우편에 두면 마땅할 것이다. 개산조만을 모시고 그 밖의 조사를 생략해서는 안 된다.]

운거우(雲居佑)선사가 말하기를, [제방(諸方)의 장로(長老)가 입멸한 것을 보면 반드시 탑을 세웠다. 그러나 산천은 한이 있는데 사람의 죽음은 한이 없다. 백 천년이 지나면 탑을 용납할 곳이 없지 않겠는가?] 하였다. 그래서 굉각탑(宏覺塔) 동쪽에 란탑(卵塔)을 세우고서 말하기를, [대개 주지되는 사름으로서 생신(生身)이 썩지 아니 k고 다비하고서 사리를 비 오 듯이 내린 사람이 아니거든 그 뼈를 여기에 묻을지니라.]

또 서쪽에 또 하나의 난탑을 만들고서 말하기를, [대중이 죽거든 그 뼈를 여기에다 묻어라.] 하였는데 이것을 三탑이라고 한다. 두 장로의 식견이 높고 깊어서 후세의 법을 삼을 만하다. 대개 높은 이론을 지니기 어렵고 많은 사람의 뜻을 거슬러서 이루기는 어려운 법이다. 그러나 반드시 이 뜻을 잘 아는 사람이 나타나리라. 나는 장차 이것을 보고자 한다.

[주]대지선사(大智旋師)-백장회해(百丈懷海)선사를 말한다. 백장선사가 백장청규( 百丈淸規)를 만들어 선종 총림의 기틀을 잡았다. 당시까지만 해도 선종은 아직 종지(宗旨)에 따른 독립된 사원도 없고, 선종다운 의식도 제도도 없었다. 백장청규 이후 중국의 선종이 종단 적으로 확립되었고 이 후 선종이 크게 발전하였다. 그래서 천하 총림이 성한 것이 대지선사의 공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