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는 종교를 넘나들며 회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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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는 종교를 넘나들며 회통한다
  • 관리자
  • 승인 2008.02.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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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중특별기획-이 시대를 진단한다 / 우리 시대 종교의 역할

천주교 서울대교구 통합사목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영세를 받은 뒤 토정비결을 한두 번 이상 봤다는 신자가 1987년 28.7%에서 2006년 42%로 증가했다고 한다. 철학관(점집)을 찾았다는 신자는 1987년 13.1%에서 2006년 25.5%로, 단전호흡이나 기공수련에 참여했다는 신자는 1998년 13.3%에서 2006년 18.7%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자료를 인용한 것은 천주교 신자들이 ‘미신’으로 치부되는 토정비결 등에 관심을 갖는 이유 속에, 혹시 우리시대 종교의 역할이 무엇인지 가늠할 만한 단서가 있지 않을까 여겨지기 때문이다. 천주교 신자들의 철학관 출입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정 종교의 교리에 얽매이지 않는 ‘열린 사고’를 갖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 않을까?

수행정진을 통한 심신의 정화

불교가 이 땅에 들어온 지 1,700년이 가깝고, 천주교를 비롯한 그리스도교가 전파된 지는 길게는 200여 년이 돼간다. 하지만 그보다 더 오랜 기간 민족의 심성을 지배해온 것은 ‘무속적 원형질’이고, 그것은 지금도 민족구성원의 몸속에 살아 꿈틀거리고 있는 것이다.

이화여대 최준식 교수가 “무교(巫敎)가 한국인의 신명을 키우고, 유교(儒敎)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을 결정했다면, 불교는 한국의 종교문화를 형성했다.”고 말한 것처럼, 우리 내면을 구성하는 요소는 종교적 측면만 보더라도 무교, 유교, 불교, 기독교 등 여러 형질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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