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성취의 원리
상태바
기도 성취의 원리
  • 관리자
  • 승인 2008.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Ⅱ/불교진리에의 초대

기도는 확실히 인생을 바꾸는 기술이다. 범부인생에 따르기 마련인 불안과 고난을 이겨내는 것이다.

  1. 인생을 바꾸는 기도

 인생을 살아가자면 뜻대로 이루어지는 것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뿐만 아니라 뜻하지 아니한 재난도 닥쳐온다. 그러니 인생을 산다는 것이 희망과 기쁨의 삶이라기 보다 불안한 삶이라고 하는 것이 범부세계의 솔직한 실정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어려움과 불안속에서 편안과 희망을 가꾸어 가고 성취의 길로 나아가는 공도는 없을까? 만약 그런 것이 있다면 우리의 인생은 사뭇 달라질 것이다. 말하자면 고난이 닥쳐와도 그것을 이기고 희망을 세워 하나 하나  성취해 가는 기쁨이 있기 때문이다. 불교에 있어 기도는 확실히 인생을 바꾸는 기술이다. 범부인생에 따르게 마련인 불안과 고난을 이겨내는 것이다.

  2. 진리의 세계

 유한과 장애와 불안한 인생을 밝고 희망찬 성취로 바꾸게 되는 것은 그 원리가 어디에 있는 것일까? 그것은 일체성취의 대진리가 부어지고 우리에게서 그것이 피어나기 때문이다.

 일체성취의 대진리란 무엇일까?

 그것은 부처님이시며 법성이며, 진여며, 불성이다. 부처님의 진리 광명인 것이다. 부처님의 진리광명이란 어떤 것일까?

 그것은 어떠 어떠하다고 한정 지을수 없는 무한의 것이며, 얼마만 하다고 규정 할수 없는 무진장의 위덕이다. 자비와 지혜와 창조의 위신력이 무한정으로 넘쳐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부처님 공덕이라고도 한다. 이 공덕은 누구에게나 어느 곳에서나 항상 무진장인 채로 우리의 생명 뒤에 뒷받침 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부처님은 사람의 차별없이 언제나 끝없는 지혜와 자비와 원만한 조화의 신력으로 우리를 감싸고 있는 것이다. 이와같은 부처님 공덕이 우리 범부성 위에 드러날 때 인생에게는 평화와 성취와 안락이 있는 것이다. 기도는 바로 부처님의 무량공덕을 자신에게 구현하는 태도이다.

  3. 기도성취의 원리

 부처님의 일체성취의 진리[마하반야바라밀]가 우리 생명을 뒷받침 하고 있건만, 우리에게는 불안과 고난이있게 되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다. 우리들 자신이 부처님의 공덕 바다를 믿지 아니하고 망념을 일으켜, 불광명이 자신에게 나타나는 것을 가로막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