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 이루는 길
상태바
불국토 이루는 길
  • 관리자
  • 승인 2008.0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 쉬운 불교

①화합으로 전법하라

불법 믿는 형제들은 청정화합을 중심으로 하여 그 가르침을 널리 전하는 더 없이 큰 사명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화합을 중심으로 하고 전법을 사명으로 할 때 불법 교단은 점점 그 둘레를 넓히게 되고 법은 널리 퍼져간다.

법이 널리 퍼진다는 것은 그것이 곧 마음을 바르게 기르고 닦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이제까지 이 세간을 지배하던 무명(無明)과 애욕의 마왕이 거느린 탐심, 성냄, 어리석음 등 三독(毒)의 마군이 물러서고 거기에 지혜와 광명과 믿음과 환희가 그 지배권을 잡은 것이 된다.

악마가 지배하는 영토는 욕심이고 어두운 마음이고 다툼이고 칼과 피며 전쟁이다. 그리고 그 속에 미움과 질투와 속임과 첨곡(諂曲)과 게으름과 비방이 소용돌이친다.

여기에 지혜가 밝게 빛나고 자비가 윤택하며 신앙이 뿌리를 내리며 환희의 꽃이 피어날 때 악마의 영토는 순간에 불국이 된다. 부드러운 바람은 솔솔 불고 평화와 안락의 향기가 가득히 퍼지는 것이다. 한 떨기 꽃이 봄이 온 것을 알리는 것처럼, 한 사람이 깨달음을 이루면 초목이며 국토며 산하대지 모두가 청정국토가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마음이 청정할 때 그가 있는 국토가 청정하기 때문이다.

②불국(佛國)은 전법에서

부처님의 법이 행하여지는 세계에는 사람들의 마음이 순박하고 곧게 된다.

그것은 대자비의 빛이 항상 비추고, 항상 사람들을 지키며, 바른 마음을 키우고 청정한 마음이 되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순박하고 곧은 마음에는 언제나 도에 맞는 마음 깊은 마음, 베풀어주는 마음, 계를 지키는 마음, 참아 견디는 마음, 부지런한 마음, 선정(選定)으로 고요한 마음, 지혜의 마음, 자비한 마음이 넘쳐나고 또한 방편을 베풀어서 사람들에게 도를 얻게 하는 마음이 나게 하므로 거기에는 훌륭한 불국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와 처자가 함께 하는 가정에도 부처님과 제천(諸天)이 두호하여 주게 되고 서로 역사를 달리하는 나라들도 부처님 마음으로 다스리는 평화한 왕국이 된다. 천국의 행복이란 물질이 쌓인 고루대각(高樓大閣 )이 아니다. 비록 달빛이 스며드는 보잘 것 없는 초막이라도 순직한 사람이 주인일 때, 그곳이 하늘사람이 머무는 주처가 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