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산회상이야기(6) / 법을 비방한 산쟈
상태바
* 영산회상이야기(6) / 법을 비방한 산쟈
  • 관리자
  • 승인 2008.0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가전 사라불과 목련

 사리불과 목련존자가 부처님께 귀의하기 전 이야기입니다. 라아쟈 그라하성에서 북으로 3리, 거기엔 나라다 라는 마을이 있었읍니다.

 이 마을에는 천지 자연의 현상을 숭배하며 5백명의 제자를 지도하고 있는 산쟈라는 사람이 있었읍니다. 그의 명성은 높았으며 상당한 신자가 따랐읍니다.

 그 이름이 그렇게 높아진 것은 그의 두 팔이 되어 있는 제가, 즉 목련존자가 여러가지 신력을 보이고 또 사라불존자가 지혜로써 천지 자연의 이치를 설명했기 때문이었읍니다.

 그들은 산쟈 스승에게 모든 것을 다 배웠으나 무엇인가 항상 부족감을 느끼고 있었읍니다. 그들이 알고 있는 이치 외에 뭔가 또 다른 것이 있었으리라는 의혹을 떨쳐버릴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생이 있는 자는 반드시 죽는 법인데…. 불멸을 가르치는 참스승은 없을까?』.

 『만일 우리 둘 중에 누구든지 그런 스승을 만났을 때에는 다같이 제자가 되어 그 법을 배우세.』

 그들은 이렇게 굳게 약속했읍니다.

 부처님 제자를 만나다.

 어느날 사리불존자는 길거리에서 부처님의 제자인 아사지 스님을 만났읍니다.

 아아! 얼마나 거룩한 모습인가. 만일 이 세상에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 있다면 이분이야 말로 그 가운데 한 사람일 것이다.

 사리불존자는 마음속으로 이렇게 감탄하고 가만히 그를 불렀읍니다.

 『수행자여, 당신의 모습은 분명 수행을 많이 쌓은 분 같습니다. 대체 당신은 누구를 스승으로 모시고 있읍니까?』

 『예, 나는 대숲절에 계시는 부처님의 제자입니다.』

 『무엇! 부처님의…?』

 『예,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그분은 어떤 법을 가르치고 계십니까?』

『예, 나는 부처님 제자가 된지 오래지 않아 깊이는 모릅니다만, 그 한 부분만 말씀드리지요.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인연에 의해 생긴 것이다. 그리고 인연에 의해 멸한다.」고 말씀 하십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