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허선사와 구한말의 불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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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허선사와 구한말의 불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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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2.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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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세 불교의 선구자

9. 근세불교의 중흥조

대개 경허를  두고 대선사, 또는 대선지식이라 하여 선제의 중흥조로 역기는 데 있어서는 누구나 이의가 없다. 그것은 경허가 차지해야 할 당연한 불교사의 위치라 하겠거니와 필자는 더 나아가서 선계 뿐만 아니라, 구한말 근세 불교의 중흥조로도 경허를 높이 평가해야 하리라 본다.

그런 의미에서 경허가 선계나 불교계에 있어서 영향력을 끼친 점을 생각나는 대로 요약하여 더듬어 볼까 한다.

한국불교사 속의 사상적 조류를 대략 여섯가니로 나누어 보는 것이 사상사적 고찰이거니와, 이를 다시 줄여서선. 교 양종에 포함시켜 볼 수도 있다. 즉 깨달음의 세계를 언어와 문자로 추구해 들어가는 논리적인 교와 의리나 지해를 버리고 실수를 통하여 일심 정원에 이르러 가는 선으로 대별하는 것이다.

한국불교는 선. 교를 근간으로 하여 여러 사상적 흐름들이 때로는 단독으로, 또 때로는 혼합되어 소장해 왔다. 신라에는 비교적 5교나 9산으로 화려한 문을 열었는가 하면, 고려에도 역시 교의 5종과 선의 양종으로 풍성한 시대를 맞았다.

그히하여, 불교는 우리문화의 기간으로서 심오한 철학과 탁월한 예술을 낳았고, 정치 ㅡ 경제의 지도 이념을 구축하는 토대가 되었으며, 일반 민중의 민속과 풍습등 생활문화 전반에 걸쳐 지배적 영향으 미치면서 성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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