宗敎 敎育의 必要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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宗敎 敎育의 必要性
  • 관리자
  • 승인 2008.0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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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종립학교의 교육

①종교의 필요성

종교는 우리 모든 인간의 생명의 요구이다.

종교같은 것이 왜 필요한가라고 묻는 사람이 있

다면 무엇 때문에 살 필요가 있는가를 묻는 것과

같다. 자신의 생명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진지한 종교가 따른다.

종교는 우리 내부의 가장 깊은 곳에 필연적으

로 있는 요구이다. 생명 그 자체가 바로 종교의

요구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 생명의 요

구를 실현하는 생활이 종교 생활이다. 우리의 일

상 생활이 긴장하고 고민하는 상태에서 때로는 실

망하고, 때로는 공포심에 떨고 소외감을 갖기도

한다. 종교 생활은 이러한 인간의 분열된 감정

을 통합해주는 생활이다. 우리는 분열된 상태로

서 살 수가 없다. 그러므로 보다 높은 통일을

희구하는 요구가 우리의 의식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것이다. 통일은 만족하는 것이고, 자유로운

생활이고, 상태인 것이다. 분열은 고통에 차 있

고, 불만과 부자유한 것이다. 여기에 우리는 자

유를 원하고, 극락정토를 희원해 마지않게 되는

것이다. 자기의 마음 내면 속에 두 개의 「나」가

도사리고 있다가 종교에 귀의함으로서 「참 자

아」의 중심으로 통일되는 것이다.

분열된 두 개의 나를 통일하여 제3의 새로

운 세계, 보다 높은 참 나를 발전시키는 것이

종교이다. 종교 생활을 위하여는 끝없는 정진이

따라야 하며, 이것이 종교가 존재해야 할 이유

가 되는 것이다. 불교는 이와 같은 종교의 속성

과 일치하고 있다고 보겠다.

 

②종교 교육의 가치

그런데 인간의 생명의 요구가 종교임에도 불

구하고 현대의 학교 교육은 현실 생활에만 능숙

한 인간〔能力〕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경향이 짙다. 학교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

획적인 교육이란 점에서 어떤 다른 사회적인 교

육보다도 가장 효율적이라 함은 말할 필요도 없

다. 학교 교육이 현실의 이익 추구라는 한편에

만 유용한 인재를 양성시키고 있고, 이상적인

참인간의 형성에 대하여는 무관심한 것은, 인간

자신의 품격을 스스로 하락시키고 있다고 생각

된다. 우리 나라 교육의 가치설정의 기준이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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