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에 관한 48장] 자아강화법 17
상태바
[정신건강에 관한 48장] 자아강화법 17
  • 김종해
  • 승인 2008.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精神健康에 관한 48章(17

第46品 佛淨土. 佛菩薩

정신건강을 위한 48手〔技法〕을 말하매, 꾀 많은 것들이 이미 2중 아닌 다중으로 겹치고 되풀이 됨을 본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어떤한 명제에 접근함에 있어서 무문관(無門關‥Gateless) 이고 일념 삼천(一念三千)이니 말이다.

더구나 기법(技法)이 진행 될수록 중첩(重疊)의 도(度)가 가속화(加速化)해지는 것이다. 그래서 나중에는 마치 나선형 진행의 정점(頂點)에서는 그 모든 것이 다 나타나는 것인가 한다.

이 점 중요하고 아직 잘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것은 그 자체로도 미급할뿐더러 더욱이 저자의 능력의 미흡으로 그럴 것이 더 많을테니 현명한 독자들의 많은 깨우침을 바라마지 않는 바이다.

지금 이 제 46품만 하더라도 제목이 다르지,아니 제목에 달 부제(副題)도 저자의 생각에는 바로 앞 장에 나온 원효대사의 Rhetoric(수석)인 무량장엄(無量莊嚴). 무량보(無量報)인데 다시 또 달기가 민망해서 안 달았을 따름이다.

따라서 앞 부분의 보충, 보완일 수도 있고 그의 중복일 수도 있다. 단 미해결의 문제로, 유성기 소리처럼 되풀이해서 그대로 또는 변장(Disguise)해서 되풀이, 되풀이 나오는 Streotypy이니 이 점 저자의 미해결의 문제 말하자면 무명(無明)을 현명(賢明)한 독자께서 살펴주시기바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