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의 현대적 해명] 전생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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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의 현대적 해명] 전생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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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2.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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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의 현대적 해명 -애드가 케이시의 기록을 중심으로-

 (1)머리말

필자는 전공이 경제학인데 그 방면에 무거운 짐을 지고 지내온다. 게다가 二ㅇ년부터 부처님 공부하기를 뜻을 세워 나름대로 불교 청년운동도 손대왔고 수행생활에도 뜻을 두어 온다. 심령에 관하여 필자가 특별한 수련을 했다는 것은 아니고 다만 약간의 연구와 선각자의 지도가 있을 뿐이다. 이번에 전생 이야기를 진행하는 데서는 나의 연구보다 오히려 세계적인 권위자에 의하여 밝혀진 전생에 관한 이론과 실지를 소개하는 데 그치고자 한다. 그것이 독자에게나 나 자신에게도 양심적인 자세이겠기 때문이다. 

(2)업보와 윤회

인생을 살아 간다고 하는 것은 우선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자기 소망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의 연속이라고나 할까. 그렇지만 이러한 현실적인 인간욕망은 진시황제조차도 만족스레 채우지 못한 채 죽어갔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욕망을 보다 깊은 차원에서 충족시켜주고 영원한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을 약속한 것이 종교가 아닌 가 생각한다.

종교가 필경 인생고에서 해방될 것을 목표로 하는 이상 거기에는 당연히 인생고의 정체가 무엇이냐를 규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어떤 종교에서는 인생을 다만 一회적인 현상으로 생각햐여 인간이 금생에 살고 있는 과거를 인정하지 않는 종교가 있다. 그러면서도 현재의 생활 태도나 신앙 내용에 따라서 죽은 후에 영생의 축복을 받는다느니 또는 영원한 저주를 받을 것이니 하는 종교도 있는 것을 본다.

 현재가 바로 미래의 원인이 된다는 논리가 성립된다면 현재를 가져온 과거세의 존재도 당연히 인정되어야 할 것이 아닌가. 세상에는 우스꽝스러운 종교도 있는 것이며, 논리 밖의 고집을 집착하는  지성인도 있어 보인다. 오늘날 혹 전생이야기를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우선 무지한 사람으로 돌리려 하거나 ,전근대적인 미신 신봉자로 돌리려 한다. 혹 전생이야기가 나오더라도 자리를 함께하는 것을 부끄러이 생각하는 지성인이 적지 않으니, 이것도 오늘의 다수가 그런 것이니 전생이야기를 하는 필자가 혹시 지탄을 받아도 어쩔 수  없다.

얼마전 불교인들의 신앙태도를 조사한 것이 대한 불교 신문에 보도된 적이 있었는데 그에 의하면 과반수 이상의 불교청년들이 불교교리가 좋아서 믿지만 전생은 믿지 않는다고 고백하고 있다. 종교를 부정하는 사상과 교육이 활보하는 오늘의 조류 속에서 성장한 사람들이니 그럴 법도 한일이라 생각도 된다.

그러나 불교를 믿는다 하면 다음 두가지의 전제는 일단 해 두어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 첫째는 업보와 윤회다. 다들 아는 바와같이 사람은 자기 행위에 의해여서 결정되고그런 행위가 쌓이고 쌓여 업이 형성되고 이 업에 따라 천상이나, 인간이나, 또는 고통스러운 중생계를 윤회한다는 것은 불교인의 상식이다. 자기가 지은 행위가 자기의 현재를 가져오게하고 현재행위가 바로 자기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자기가 짓고 자기가 받는 인과업보의 원리는 우리에게 주체적인 자기책임의 원리를 먼저 일깨워 주는 것이다. 나를 구속한 자는 남이 아니고 자기의 행위이다. 또 그리고 불교에는 또 하나의 기본 신앙이 있다.

그것은 구속적이며 고통스러운 현실세계에서 해방되는 자유와 권능을 각자가 지니고 있는것이다. 다시 말하면 수행을 통해서 부자유스러운 현실에서 완전자유인 해탈을 얻는 것이다. 고통에서 벗어나고 윤회의 쇠사슬을 끊고 완전한 인격을 이루며 이상적 국토를 성취하는 것이 불교인의 믿음이며 수행인 것이다. 이야말로 인류에게 안겨진 절대의 희망이며 권능이다. 오늘날 지성인들 간에 불교에 대한 매력이 늘어나는 것도 아마도 이런 데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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