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의 향풍] 4. 가섭형제의 구도
상태바
[영산의 향풍] 4. 가섭형제의 구도
  • 지관 스님
  • 승인 2008.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靈山산의 香風 4

  자기의 부족과 그릇됨을 알았을 때 용감하게 거기서 뛰어 나오는 것이 도를 구하는 자다. 허망한 아만심을 가지고 자기를 꾸미는 것은 도를 구하는 자가 할 일이 아니다.

  1. 머릿말

  부처님에게는 1250인이라는 대중이 항상 따라다닌 것이 경에 보인다. 이 천이백 대중 중 천명이 마하가섭존자의 아우가 되는 「우루빈라가섭」과 「가야가섭」과 「나제가섭」의 제자였던 것이다. 이들 3형제가 부처님께 귀의함으로써 그의 제자가 함께 스승을 따른 것이다. 그런데 이들 4형제중 「마하가섭」존자에 관하여는 다른 기회에 말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우루빈라」의 직실한 구도심과 관계하여 그들의 개종의 전기를 살펴보기로 한다.

  2 우루빈라가섭의 교만심

 「가섭」의 집안은 바라문족이다. 고대 인도에서 종교와 학문을 업으로 삼는 4성계급중 제1급이다. 마하가섭의 아우가 되는 우르빈라가섭은 불을 섬기는 도로 수행하여 자못 높은 경지에 이르렀고 그를 따르는 제자도 오백명이나 되었다. 우르빈라가섭은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파라나국에 있는 니련선 강가에서 그의 제자와 함께 수행하고 있었으며 그의 아우인 가야가섭, 나제가섭 또한 니련선하 하류에서 제각기 3백, 2백의 제자와 함께 수행하고 있었다. 니련선하는 누구나 아는바와 같이 부처님께서 성도하시기전 고행 끝에 피로한 몸으로 목욕하셨던 바로 그 강이요, 목녀에게 우유죽을 받아 자신 바로 그 곳이며, 그 강가 보리수 아래에서 부처님은 7일 7야를 좌정하시고 마침내 성도하신—불법과는 깊은 인연이 담긴 강이다. 이 강 상류에 우루빈라가섭은 수도하고 있었다. 그는 훌륭한 덕성을 갖추고 많은 제자와 신도들의 존경을 받고 있었다.

  그 무렵 우르빈라가섭은 부처님이 출세하셨다는 말을 들었다. 법을 설하여 많은 사람들의 귀의를 받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생각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