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스케치] 시자경 - 부처님 시자가 된 내력
상태바
[경전스케치] 시자경 - 부처님 시자가 된 내력
  • 교학부
  • 승인 2008.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전 스케치

ㅡ侍 者 經ㅡ

  1  부처님의 시자

모든 경전의 첫머리에는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라고 적혀 있다. 이것은 다 아는 바와 같이 부처님의 시자였던 아난존자가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뒤 경전을 결집할 때에 한 첫말이다. 경전에는 부처님께서 경을 설하시던 전후의 경위와 법을 설하시는 상황과 법문의 내용이 자세히 적혀 있다. 오늘날 녹음기를 사용하여서도 기록할 수 없는 깊은 내면의 상황까지도 그려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난존자는 어떤 수승한 위덕을 가지고 있었을까? 그보다도 아난존자는 어떠한 경위로써 부처님의 시자가 될 수 있었을까? 이를 말해주는 경전이 있다. 그것은 중아함경(中阿含經)중의 시자경(侍者經)이다. 아난은 부처님의 시자가 되어 十五년 간을 모시면서 부처님이 설하신 바 법문을 모조리 들어 기억하고 또 그 이전에 전승되어 오던 법문을 모두 기억했다. 그리고 열반 드실 때까지 부처님을 모셨던 것이다. 아난존자는 그 출신이 부처님의 사촌이 된다. 부처님이 성도하시고 고향을 방문하였을 때 부처님을 따라 출가하였다. 이하에 시자경의 요점을 살펴 보기로 한다.

  2 시자를 자원하다.

 부처님께서 왕사성에 계실 때 일이다. 그 때에 지혜와 덕이 뛰어난 많은 장로 비구들이 모여 있었다. 그들은 덕이 높고 뛰어난 장로들과 함께 왕사성에 돌아와 세존 곁에 머물러 있었다.

그 때에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였다.

『나는 이제 늙어서 몸이 쇠약하다. 이제 시자를 두고자 한다. 그대들이 누군가 한 사람의 시자를 골라서 나를 돌봐 주기도 하고 또한 나의 설한 바를 들어서 그 뜻을 기억하도록 해 주었으면 좋겠다.』

 그 때에 장로 교진여(僑陣如)가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원하옵건데 제가 시자가 되어 세존을 시중들고 또한 말씀하신 그 뜻을 잊지 않고자 하옵니다. 허락하여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교진여여, 그대 자신이 이미 나이가 많아서 몸도 쇠약하고 수명도 다 해 죽을 날도 멀지 않았다. 그런데 그대 자신도 누군가가 돌보아 주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교진여여, 그만 두고 자리에 가서 앉거라.』

 이에 장로 교진여는 세존의 발에 예배드리고 제 자리에 돌아 갔다.

 이어 장로 아설시(阿說示) 그 밖에 지혜와 덕이 넓은 뛰어난 장로, 비구들이 차례 차례로 부처님 시자되기를 원하였다. 그러나 부처님은 그들 모두에게도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