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다실] 26 호 불광다실
상태바
[불광다실] 26 호 불광다실
  • 관리자
  • 승인 2008.0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그림자가 ㅡ 저녁 해에 비쳐진 어설픈 그림자가 길게 늘어나 동쪽 언덕에 걸친다. 하루, 또 하루 지나가니 이젠 한 해가 저문다고 한다. 꽃바람 날리고, 비바람 치고, 눈보라 날리고 지표가 싸늘하게 식었는데 외로운 그림자가 올해도 이렇게 이 산야에 걸치고 저녁노을과 함께 사라지누나. 어둠은 그 모두를 묻어 버리는가 하면 과거의 장으로 기록해 둔다. 그러나 언 땅 아래서 새봄은 준비되고 어둔 지평성 너머에서 햇빛은 찾아 오듯이 새해는 만상이 잠든이 고요 속에서 준비되고 있는 것이다. 이 달이 해를 보내는 달이라기 보다 새 희망의 성취를 준비하는 달이 되어야 하겠다.

 ♣ 해가 흘러가고 세월이 흘러 가고 흰구름처럼 인생이 흘러가듯 흘러가지 않는 것이 무얼까? 바다가 졸아들고 산이 마멸되고 인정이 메말라 가도 굳고 풍성하고 따스하게 익어가고 커가는 것은 무엇일까? 이 몸이 한살 더 하고 고통을 더하고 기쁨을 맛보고 그리고 고달픈 생애는 거듭하면서 거기에는 죽음과 적막과 황폐가 익어가는 것은 아니다. 푸른 생명을 움직이는 우리의 푸른 생명은 이와 같은 인생이라는 일들을 겪으면서 옹골차게 여물어가는 것이다. 하늘과 땅과 온 세상과 이 몸이 허물어져도 허물어지지 않은 공덕의 열매는 나의 생명 깊이에서 옹골차게 여물어가느니, 이 한해는 이래서기쁨으로 안녕이다.

 ♣ 올해는 예수재(豫修濟) 풍년의 해인가 한다. 불교신문 지상을 보아도 도처에서 예수재다. 그런데 예수재만큼 중요한 요법이면서 그 참뜻이 바로 알려지지 않은 법식도 없어 보인다. 고작해야 전생 빚을 갚는 것이 예수재라고 하니 나는 금생 빚에 걸려서 전생 빚 못갚는다는 말도 나옴직하다. 원래 예수재는 이것이 인생의 생의 의미를 비춰 주고 삶의 목적을 완수하여 때묻지 않은 청정 본성의 생애로 출발시켜 주는 신묘한 작법이다. 그런데 이것이 바로 알려지지 않으면서 법요는 퍼져 가니 인상한 일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