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불교신앙] 유쾌한 분위기와 인간능력 개발
상태바
[직장인의 불교신앙] 유쾌한 분위기와 인간능력 개발
  • 김경만
  • 승인 2008.0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1]사섭법의 의미

  인간은 유쾌한 분위기에 있을때 그의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되는 것이다. 유쾌한 분위기는 자신의 자수성이 가장 잘 드러나 있을 때에 마련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능려을 최대한으로 발휘케 하기 위하여서는 직장에서 그 조직원 모두에게 자수성을 보장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 자수성은 상대에게 마련되는 것이 아니며 스스로의 내면 세계에서 만족하기 아니하면 안돼는 것인 까닭에 직장의 지도자들은 그 주변의 사람들로 하여금 자주적인 입장에 서서 유쾌한 가온데 근무할 수 있도록 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우리가 불법문중에서 배우는 사섭법은 이러한 의미에서 아주 깊은 시사를 주는 것이라 믿는다. 다 잘 아는 바와 같이 사섭법이란 중생들을 섭수하는 방법 네가지를 말하는 것인데 (1) 보시 (2) 애어 (3) 이행 (4) 동사가 그것이다.

[2]보시

  첫째의 덕목인 보시는 배풀어 주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말할때 우리들의 인간관계는 상대방으로 부터 무엇이건 얻어갖기를 원하는 상태에서 이루어 지는 것이다. 각자가 자기의 입장을 정하여 놓고 그 입장에 알맞는 행동을 남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이 우리가 남들과 만나며 지내는 현상의 전부이다. 그런데 그 입장이라는것은 결국은 자기의 이기적인 동기에서 설정돼어지는 것이므로 그 입장을 남들이 따를 이치가 없지만 그 입장을 여러가지의 논리를 내세워 합리화 시켜놓고 남들이 납득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 때의 기업 또는 고용주 측에서는 물질적인 급부를 그 납득의 조건으로 제시하는 것인데 그까닭은 물질적보상이 능히 종업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설정한 입장에 추종하도록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물질적급부가 전부라는 전제에서 나온 결론이다. 이러한 급부는 사섭법에서 제일의 덕목으로 가르치고 있는 보시와 매우 비슷한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