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 구제도 꿈!
상태바
중생 구제도 꿈!
  • 관리자
  • 승인 2001.01.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생 구제도 꿈!]

그런데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 하나는, 중생 구제도 꿈!이라는 사실입니다. 이것을 모르고 흔히 중생 구제한다고 우리가 조금 상(相)을 일으키는데-세속 말로 말하면, 소위 '폼'을 잡는 것이지요-천만의 말씀! 구제될 중생도 없고 구하는 보살도 본래 없는 것입니다. 그러함에도 자꾸 보살이 중생을 구한다,는 마음을 내니 불보살님들이 자꾸 웃으시는 것입니다. 중생 구제도 꿈 속의 일인데 말입니다.

제가 아는 불연이 아주 깊으신 분이 있습니다. 이 분은 참으로 부처님과 인연 깊으신 분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아마 과거 여러 생을 여법히 닦으셨을 것입니다. 선지도 뛰어나고, 안광이 형형하신 분입니다. 이 분은 '지옥중생을 마침내 다 구하리라'하는 지장보살님 같은 대원을 가지고 지금 그렇게 살아가고 계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보기에 이 분은 당신 말고는 다 지옥 중생입니다. 지옥중생을 구하겠다, 라고 늘 말씀하시는데, 부처님 법문에 지옥이 어디 있고 지옥 중생이 어디 있습니까? 모두 다 잠자는 보살, 부처를 이루지 못하신 부처님들에 지나지 않지 않습니까?

그렇지만 이 분은 당신 말고는 다 지옥 중생이라시며 그들을 구하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없던 지옥이 그 분 발걸음마다 생겨나고(지옥에 가서 지옥 중생 구하시겠다니) 멀쩡한 중생이 그 분 앞에서는 모두 '지옥 중생'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