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을세우고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습니다.
상태바
원을세우고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08.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물탐방/전승목각도예가/목아(木牙) 박찬수 선생님

전승목각도예가로 불상과 불교 장엄구를 주로 수출하는 목아미(木牙美)대표이며 조계종 포교사이기도 한 목아(木牙) 박찬수선생님(42세)은 요즈음 들어 그 이름을 아는 이가 부쩍 많아졌다.

불상을 조각하여 수출, 1986년에는 상공부장관으로부터 ‘100만 불 수출기념탑’을 받기도 했으며(현재는 연 150만 불 수출), 목아미가 구내 1,000대안에 드는 유망 중소기업으로 지정된 탓도 있다. 그리고 얼마 전에 문을 연 롯데월드 민속관에 사천왕상과 윤장대(輪藏臺), 화문소통(花紋疏筒) 등을 재현하여 그 솜씨와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은 데에도 기인한다.

그러나 불교인은 물론이려니와 일반 세인들에게도 특별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그가 10년 전부터 계획한 불교조각 공원 건립 추진불사의 꿈이 현실화 되어가고 있고 이 사실이 일반세인들에게도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불교조각을 감상하며 불교교리와 불교변천사, 그리고 고대와 현대가 만나는 지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 공원은 경기도 여주 신륵사 근처 남한강가 1만평의 대지위에 세워지고 있다.

10여 년 전부터 연차적으로 대지를 구입하고 5년 전부터 전시조각제작에 착수 개관을 준비를 해왔으며 현재 이곳에 전시할 2,000여점의 작품이 준비되어 있다.

조감도와 설계도에 따라 이미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이 조각공원은 일주문 ·사천왕문·대웅전·나한전 등 사찰의 형태를 갖춘 전시관과 공방(工房)· 불교문화연구실· 자료실· 상설전시실을 갖춘 현대식 건물의 전시관 그리고 돌·브론즈 조각을 전시하는 야외공간으로 설계되어 있고 이 가운데 현대식 4층 전시관 건물은 올 8월에 완성된 예정이며 사찰형태의 전통식 전시관은 연차적으로 건설해 나갈 예정이다.

대웅전에는 석가모니불과 문수·보현보살상이 목조각으로 모셔지고 후불(後佛)탱화· 닫집· 법상과 연꽃·촛대·향로등 장엄도구가 모두 목조각으로 모셔진다. 특히 나한전에는 5년 전부터 조각(현재 200여분 조성)하기 시작한 갖가지 표정과 갖가지 인조의 모습을 담은 5백 나한상이 모셔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