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의 세계] 화엄경의 신앙세계
상태바
[화엄경의 세계] 화엄경의 신앙세계
  • 탄허 스님
  • 승인 2008.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엄경의 세계

  1 화엄경을 만나던 시절

 내가 절에 온 것은 二十二세 때이다. 오대산 상원사(上院寺)이다. 처음 三 · 四년 간은 일체 경전이나 문자를 보지 않았다. 그것은 선방의 당연한 관례이고 선방에 온 사람으로서 당연한 자세이었다. 그런데 얼마를 지나자 우리 스님이신 한암(寒巖) 노화상께서 나에게 이렇게 권하셨다.

『도(道)가 문자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글을 아는 사람은 일단 경을 봐야 한다.』

 몇 번인가 권하셨다. 스님께서는 내가 문자에 빠질 사람이 아니라고 인정하신 모양이다. 그래서 나의 성장을 위하여 반드시 부처님의 경교와 조사의 말씀을 볼 것을 권하셨다. 당대에 대강사라 하면 박 한영(朴漢永)스님이다. 그래서 스님의 말씀을 따라 박 한영 스님에게 가서 경을 배우기로 하고 편지를 냈다. 그랬더니,

『한암 스님같은 대덕고승 앞에 있는 분이 나에게 배우러 올 것은 없오.』

하는 내용의 편지가 왔다. 그러나 그것을 불구하고 떠나기로 하고 스님께서 온갖 준비를 해주셨다. 그 때 내 나이 二十五세다. 그런데 때 마침 강원도지사인 손 영목(孫永睦)씨가 주동이 되어 강원도 삼본산 연합승려수련소를 오대산에 개설하게 되었다. 손 영목 씨는 다들 아는 유명한 지사다. 비록 일제 치하에서 지사를 지냈지만 창씨개명(創氏改名)을 강요해오자 그는 지사직을 동댕이치고 끝내 그 이름을 지켰던 사람이다. 그가 강원도내 유점사, 건봉사, 월정사의 3본산에게 권하여 한국 불교의 중견승려를 양성하기 위한 수련원을 오대산에 개설하도록 하였던 것이다. 그렇게 되니 내가 강원으로 떠날 수가 있었다.

오대산에 수련소가 되니 스님이 강의를 하시면 의당 조교(助敎)가 있어야 할 텐데 조교의 적임자로 내가 지목되었기 때문이다. 한문을 배웠다는 탓도 있거니와 다들 나를 아껴 준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