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길과 도의 길
상태바
돈의 길과 도의 길
  • 관리자
  • 승인 2008.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선의 고전/ 선림보전

1. 일을 처리하는 법

설당화상이 차암에게 말하였다. 일을 처리하는 데는 반드시 경 중을 분별하여야 한다. 말을 할 때에는 반드시 생각이 앞서야 한다. 매사에 중도에 합하고 치우침이 없어야 한다. 만약 급하고 거칠게 행하면 무엇이든 잘 되는 것이 없아. 설사 이루었다 하더라도 만전을 기하지는 못한다. 내가 대중과 더불어 함께 지내면서 무엇이 좋고 나쁜가를 많이 보았다. 대개 덕이 있는 사람은 너그러움으로써 사람들이 감복한다. 그리고 항상 후래에 뜻있는 사람들이 잘 행하게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것을 가장 아름다운 일로 삼았던 것이다.

영원선사가 한번은 이렇게 말하였다. "대개 평상시에 자기 마음을 안으로 비추어 밝혔더라도 일을 당하여 바비 처리할 때 이르러 올바르게 활용하지 못하고 그 본체를 잃게 된다. 마땅히 불조의 법을 이어 뒷 사람을 인도하고자 하거든 항상 스스로를 엄밀히 살펴보고 뉘우치지 않으면 아니 된다."

2. 마음을 올바로 하라

사심선사가 진영중에게 말하였다.

대개 큰 도를 구하고자 할진대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여야 하느니라. 만약 조금이라도 분기가 있다면 바르다고 할 수 없고 또한 조금이라도 욧심에 빠지는 일이 있으면 또한 바르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성현이 이 세상에 나온 것이 아니라면 어찌 좋아하고 싫어하거나 기뻐하고 성내는 일이 있으리요마는 모름지기 이런 때를 다하여서 성현의 말씀을 잊지 않는다면 그것으로써 바른 것을 얻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