緣起의 깨달음
상태바
緣起의 깨달음
  • 관리자
  • 승인 2008.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의근본사상(제5회)

붓드하(覺者)]라는 말이 뜻하는 바와 같이 불교는 깨달음을 궁극의 목표에 두고 있다. 모든 냇물이 바다에 이르듯이 모든 불교 교리는 깨달음을 얻기 위한 길에 불과하다. 깨달음에 이르지 않는 사유와 실천은 무의미하다고 부처님은 한결같이 말씀하고 계신다.

지난 호에 소개한 사성제(四聖)는 원시불교에 설해진 여러 가지 종교적 실천의 길에서 주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그것 또한 깨달음을 궁극의 목표에 두고 있음은 물론이다. 그 깨달음이 원시경전에는 어떤 말로 표현되고 있을까? 이것을 살펴 봄으로써 불교의 근본사상을 간단히 살펴보려는 우리들의 이 시도(試圖)에서 원시불교편을 마무리해도 좋을 것이다.

 

깨달음의 내용을 문제로 하는 입장에서 원시경전을 살펴 볼 때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바는 거기에 설해진 [十二緣起)라는 교설이다. 우선 십이연기라는 법의 바탕이 되고 있는 것은 [명(明)]이라는 개념인데 그것이 초전법륜경(初轉法輪經)에 다음과 같이 나타남을 본다. [비구들이여 내가 사성제에서 바르게 思惟하고 마땅히 해야할 바를 알고 그것을 해 마쳤을 때(3전12행) 내게 눈과 지혜와 명과 빛이 일어났느니라](잡아함 권15)

[명]이라는 말의 원어는 [비댜아(vidya)]인데, [비디-vid]는 [발견한다] [밝힌다]는 뜻과 [실재(實在)한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비댜아]는 [발견되는 것][밝혀지는 것] 또는 [실재하는 것]이라는 말이 되어, 인도에서는 일찍부터 학문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중국 사람들은 그것을 [명-明]이라고 번역한 것이다.

사성제를 완전히 닦았을 때 그러한 [명]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성제가 결국은 깨달음에 이르름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깨달음]이라는 것은 본래 깨닫기 전에는 알 수 없는 종교적 체험을 표현하는 말이다. 따라서 그것은[ 발견되는 것] [밝혀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깨달은 자와 그러지 못한 자와는 이제 이[명]의 유무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할 수가 있다 [명에 머무른 자는 부처요 그러지 못한 자, 다시 말하면 [명이 아닌 것] 즉 無明에 머무른 자은 중생이다. 부처는 생사의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났지만 중생은 生死의 괴로움을 겪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 무명으로부터 생사가 어떻게 발생되는가. 그 과정을 관찰해 보지 않을 수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원시경전은 모든 부처님은 깨달음을 얻은 보리좌에서 무명으로부터 생사에 이르는 과정을 관찰하신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이것이 있으므로써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남으로써 저것이 일어난다.

즉 무명에 緣하여 작용(行)이 작용에 연하여 식별(識)이 있고 식별에 연하여 이름과 색(名色)이 있고 이름과 색에 연하여 6처(6處)가 있고 6처에 연하여 충돌(燭)이 있고 충돌에 연하여 느낌(受)이 있고 느낌에 연하여 목마름(愛)이 있고 목마름에 연하여 취함(取)이 있고 취함에 연하여 됨(有)이 있고 됨에 연하여 생함(生)이 있고 생함이 있기 때문에 죽음(死)이 있다. 그리하여 하나의 커다란 괴로움의 온(蘊)이 집기(集起)하게 된다.

따라서 이것이 없으므로써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함으로써 저것이 멸한다.

즉 무명이 멸함으로써 작용.식별.이름.색.육처.충돌.느낌.목마름.취함.됨.생함.죽음이 없게 된다. 그리하여 하나의 커다란 괴로움의 온이 멸하게 된다]

무명으로부터 생사에 이르는 이러한 발생법을 [연기(緣起)]라고 했다. [緣하여 함께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 과정이 열두 단계를 갖고 있으므로 12지연기라고 한다.

원시불교는 이 십이연기를 부처님이 이룬 깨달음의 전체적인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연기라는 법은 내가 지은 바도 아니요 남이 지은 바도 아니다. 부처가 세상에 나오건 안 나오건 법계 상주의 진리로써, 부처는 다만 이것을 깨달아 중생들에게 설하여 깨우쳐 줄 뿐이니라](잡아함 권2)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