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의 세계] 화엄경의 사상대관
상태바
[화엄경의 세계] 화엄경의 사상대관
  • 이종익
  • 승인 2008.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엄경의 세계

  1 머릿말

 우리 인류가 이 땅 위에 사회를 얽매고 五천년 문화사(文化史)를 엮어 오면서 그 가운데 수많은 철인, 성자, 학자, 사상가가 밤 하늘의 뭇별처럼 나타나서 온갖 철학, 과학, 종교적인 이론과 지식, 사상 등을 전개해왔다. 독일의 학자「막스.뮤울러」는 그의 저서「지식의 형태론」에서 인류 세계 위에 드러난 지식의 형태를 대략 세 가지로 나누었으니 「지배지(支配知)」,「교양지(敎養知)」「해탈지(解脫知)」가 그것이다. 「지배지」는 자연의 물리 · 화학적 법칙을 잘 응용하여 사물을 잘 지배하는 지식이니 곧 현대 유-럽 중심의「과학지(科學知)」가 그것이요, 「교양지」는 인간의 이성과 양심에 의한 인륜 · 인류도덕의 지식을 가리킴이니 곧 고대 중국을 중심으로 한 유교적 윤리의 교양이 그것이고,「해탈지」는 현실의 모순에서 길이 해방함을 그 주지(主旨)로 함이니 특히 인도적 종교, 불교가 그 특색을 발휘했다고 하였다.

 인도의 지식과 사상은 대체로「해탈지」계통에 속한다.

 불교 이전의 인도 사상도 그렇지만 특히 불교는 한 마디로 말하면「해탈사상」이다. 근본 불교도 그렇지만 소승, 대승 불교는 더욱 그러하다. 대승 불교의 궁극적인 이상은「부사의 해탈(不思義解脫)」이며 그 「부사의 해탈」의 이상봉을 향하여 힘차게 약진하는 것이 곧 「보현 행원(普賢行願)이다.

「부사의 해탈」이야말로 온 누리에 충만한 무한 생명의 외침이요,「보현행원」은 그 생명의 끊임 없는 진동력(震動力)이다

 화엄경은 이 온 법계를 진동하는 생명의 외침이 보현의 행원(行願)을 타고 영원한 미래세를 향하여 끊임 없이 파동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이 이 화엄경을 통하여 메아리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화엄사상의 골자는 「부사의 해탈 법계를 향하여 달리는 보현행원을 그 종지로 한다.」라고 단정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므로 六O · 八O화엄의「입법계품(入法界品)」은 곧 四O화엄의 「부사의 해탈 경계로 들어가는 보현행원품」이 바로 이 화엄경의 중심사상이 되는 것이다.

  2 화염경의 한역본(漢譯本) 종류

 화엄경의 조직과 그 경에 담겨 있는 사상의 내용을 풀이하기에 앞서서 이 경의 한역된 종류 부터 알아보자.

「화엄경」은 갖추어서「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儼經)」의 七자(字)로 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