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은 내가 뿌리는 씨
상태바
믿음은 내가 뿌리는 씨
  • 관리자
  • 승인 2008.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쾌락을 추구한다.  좀 더 행복하게, 좀 더 멋있게, 좀 더 풍족하며 안락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러기 위한 수단으로 나쁘게는 온갖 범죄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세계에는 어쩔 수 없이 생, 노, 병, 사가 따르게 마련이다.

불교에서는 이 생, 노, 병, 사 외에도 네가지 고뇌를 합쳐서 여덟가지 고뇌라고 한다.  네 가지의 고뇌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괴로움, 싫은 사람과 만나는 괴로움, 구부득고(求不得苦), 오음성고(五陰盛苦)이다.  오음이란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을 가리킨다.

이는 곧 인간사이기도 해서 이들 고뇌란, 사람이 살아가는데 어찌할 수 없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시련과도 같은 것이다.  그리하여 이 세상에 종교는 나타난 것이고, 의지가 약한 인간들은 믿음으로써 이를 조금이나마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극복한 자를 불교에서는 열반에 이르렀다고 말한다.  이 열반은 곧 니르바나의 세계이다.  믿음이란 곧 니르바나의 세계이다.  믿음이란 불교에서 뿐 아니라 기독교에서도 "네 믿음이 네 눈을 뜨게 하리라"는 말도 있다.  이는 한 눈먼 소경을 예수의 손으로 앞을 보게 해 줄 때 한 얘기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