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산의 적멸보궁 삼천사
상태바
삼각산의 적멸보궁 삼천사
  • 관리자
  • 승인 2008.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람의 향기

그래서 풍수지리에 문외한인 사람이라 해도 왜 삼각산을 진산이라 하여 조선왕조 왕실의 혈지로 삼았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삼천사는 삼각산의 삼천동 계곡에 자리하고 있다. 삼각산의 물이 어딘들 맑지 않을까마는 특히 삼천사 절 옆으로 흐르는 계류는 맑기로 유명하다. 또 군사보림 지역으로서 유흥객의 발길이 없는 곳이기에 시내에서 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산사의 고요한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삼천사는 통일 신라말 원효대사가 창건하여서 한대는 3천여 대중이 살았다는 대가람터로서 임진왜란 때는 승병들이 왜병과 맞서 싸웠던 혈전의 도량이었다. 임란으로 삼천사는 전소하였고 스님들이 돌아가시면서 삼천사의 연못에 불상을 안장하면서 ‘인연 해후시에 이 부처님이 중생을 제도할 것이다’라는 원을 세웠다는 얘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으나 인연이 닿지 않아서인지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전화로 대가람 삼천사는 소실되었으나 암자 북쪽 돌에 새겨 모셔진 마애여래석불님만이 오랜 세월 삼천사를 지켜오고 계셨다. 현재의 삼천사 도량은 과거 암자터로서 현주지 성운 스님이 오대산에서 백이기도 중 비몽사몽간에 산천동 암벽에 우아하고 자비로운 마애불을 친견하고 원력을 세워 중창 복원한 절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