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의 현대적 해명] 직업 성공의 비결
상태바
[윤회의 현대적 해명] 직업 성공의 비결
  • 관리자
  • 승인 2008.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 성공의 비결

1. 직업의 성공이란

 전회(前回)에서 보아온 바와 같이 사람의 직업능력은 결코 우연하게 그 우열이 결정지어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실수를 저지르는 것은 인생을 꼭 일회적(一回的)인 것으로 보기 때문인 것이다. 인생을 일회적인 것으로 보는 까닭에 어떤 사람의 직업능력이 우수한 것은 조물주의 무원칙한 편애로 말미암은 것처럼 여겨져서 당사자에게 있어서는 교만심을 일으키게 하는 한편 타인들에게는 실의와 질투심을 일으키게 하고 있는 것이 현상이다.

 그러나 인생은 영원한 것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오늘의 우리가 미래의 결심을 약속한다. 그러나 직업의 문제는 그 직능의 수행에 필요한 능력의 우열이 문제 되는 것이 아니다. 직업을 통하여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는가가 문제로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직업을 통하여 재산을 마련한다는지 사회적인 명성을 얻는다는 것이 인생의 궁극의 목표가 되는 것이 아닌까닭에 직업의 성공이라는 개념도 재산이나 명예의 크고작음에 의하여 판단되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직업과 관련된 「에드가'케이시」의 영독에서 추출(抽出)된 직업의 철학적 중심개념은 대게 세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2. 직업과  인생의 관계

 첫째는 「당신의 이상과 당신의 내적인 인생목표를 결정하고 그 성취에 정진하라」는 것이다. 이상을 세운다는 것이 인생에게 있어서는 절대 필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케이시」는 그 이상을 육체적인 이상 정신적인 이상 그리고 영적 이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먼저 당신 자신의 이상을 결정 하시요. 그리고 마음속에 그려 보시요. 당신은 자신의 이상적인 자화상을 그려본 일이 있읍니까? 그 이상적인 자화상과 현실의 당신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습니까? 그 차이점을 해소하기 위한 정진이 당신의 인생의 보람입니다.」

 다시 말하면 자기 완성을 위한 끊임없는 자기훈련이 인생의 보람이란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직업선택에 관한 케이시의 제二 개념은 남에게 이익되는 봉사에 정진하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자기가 인류에 봉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 결국 직업 선택에서의 모든 사람들의 지도 원리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남에 대한 봉사야말로 신에 대한 최고의 복종」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는 것이고

 「너희들 중에서 가장 큰 사람이고자 원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심부름꾼이 되라」는 것을 되풀이 하고 있다.

 사람들에게는 단 한가지의 이상이 있을 뿐이요, 그것은 우주적 창조력을 당신 자신의 이상으로 하는 것이요, 그리하여 당신의 몸과 마음은 그 창조력과 이웃에 대한 봉사에 바칠 활력으로 삼으시요.」

 이러한 제2의 개념에서 나오는 필연의 결과는 경제의 안정이라든가 명성이라든가 또는 세속적인 성공이라는 것 등은 「봉사」라는 목표앞에서는 제2차적인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