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본 인간관] 2. 원시불교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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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 본 인간관] 2. 원시불교의 인간관
  • 고익진
  • 승인 2008.01.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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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권선언(人權宣言)과 관련해서 불교의 인간관을 살펴보고 싶다는 것이 편집인의 내용에 대한 설명이다. 필자는 원시불교의 아함경(阿含經)에 설해진 인간관을 그런 각도에서 간단히 소개해 달라는 것이다. 편집 방향이 그렇다면 마땅히 인권선언이 있게 된 역사적 과정부터 조사해 보는 것이 필자의 태도일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그럴 여유를 가질 수가 없었다. 따라서 인권선언의 그「인권」이라는 것이 어떤 내용의 개념인가에 대해서도 자신이 없음은 물론이다.

 그러나 인권선언은 현대사회의 인권유린을 떠나 생각할 수가 없을 것 같다. 그런 성격의 인권유린은 다시 현대사회의 인간주체성 상실을 떠나 생각할 수가 없을 것 같다. 그렇다면 인권선언적인 각도에서 원시 불교의 인간관을 다룬다는 것은 곧 인간의 주체성을 원시 불교에서는 어느 정도로 인정하고 있는냐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자랄 것이다.

 이런 각도에서 아함경에 설해진 여러가지 인간관을 살펴 볼 때 필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점을 그곳에서 볼 수 있는 인간관의 특질로 지적하고 싶다.

   ① 힘찬 의지적 존재

 첫째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한 극단적인 인정이다. 부처님 당시의 인도 사상계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 대립이 있었다. 우주의 창조와 그 본질을 범(梵)으로 보는 바라문들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인정하되, 피조물(被造物)로서의 한계 안에서 인정하였음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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