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구도문답] 부처님이 복을 주시는가
상태바
[불광구도문답] 부처님이 복을 주시는가
  • 구도회
  • 승인 2008.01.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하는 불광법회 구도법회에서 광덕스님에게 묻고 대답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편집부>

   1 기혼당사자와의 결혼

<문> (문관음행) 이웃 화장품점을 하는 k양의 경우입니다. 사업상 오래사귄 남자인데 기혼이랍니다. 서로 깊이 이해하고 남자측에서 청혼해오고 현재 부인과는 어려서 부모선택으로 된 결혼으로 추호의 애정도 없고 이혼의 양해도 되었다 합니다. 착한 남자인데 적막한 생활을 두고 보기도 안스럽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조언을 주면 좋겠습니까?

<답> 인정도 동정도 좋습니다. 그러나 결혼은 동정이나 의협심으로 될 수는 없습니다. 사업상에 불리한 일이 있더라도 결혼과 상관시키는 것은 부당합니다. 더우기 상대방이 기혼이라 하는데 아무리 당사자간에 이혼 양해가 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해로움을 주는 결혼은 불가합니다. 결혼은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하여도 타인에게 불행을 주는 것이어서는 안 됩니다. 그 남자를 결혼상대로서 단념하라고 조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 방생은 필요한가

<문> (海印 이장섭) 사람의 희생과 고난은 못 본 채하고 고기방생에 올리는 것이 못마땅 합니다. 방생은 인간방생을 위주로 하여야 할 것이 아닙니까?

<답> 지당한 말씀입니다. 인간이 한 사회에서 불우하고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을 때 그를 돕고 그의 권익을 찾아주도록 힘쓰는 것은 방생의 뜻을 아는 행위라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빈민구제나 사회개혁운동이 방생의 전부라고 아는 것은 지나칩니다. 방생은 자비의 종자를 심고  키우는 불사입니다. 모든 생명의 신성을 존중하고 필경 성취를 도모하는 것이 방생의 뜻입니다. 그렇다면 물고기나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꾸어가고 생명가치를 존중히 하며 인간의 참된 아름다움의 성숙을 도모하며 내지 협동과 우애로 진리를 열어가는 평화운동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고기를 방생한다는 것이 한낱 물고기를 보호하고 그 생명에 해탈인연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물고기 방생하는 사람 마음 속에 자비와 깨달음의 빛이 더해간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3 부처님이 복을 주시는가

<문> (玄本) 부처님께서는 니이다이 같은 사회최하계급 사람에게 지극한 자비를 행하셨는데 우리는 복비는 신앙만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처님이 복을 주시는 것이 아니고 복은 우리가 짓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 부처님께서 친히 행하여 보이신 절대평등의 자비행을 우리는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복은 불보살이 주시는 것이 아니라는 견해에 대하여는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범부들에게는 부처님께서 친히 보신 바 무량복덕세계를 모릅니다. 자기가 지어서 복을 얻는다는 견해는 부처님의 무진장 공덕문을 수용하는 자세가 못 됩니다.『내가짓는다』하는 아견이 쉬어야 합니다. 그럴 때 이미 주신, 바꾸어 말하면 현재 이미 갖추어져 있는 원만공덕문을 열게 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