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寺의 향기] 강화 전등사
상태바
[古寺의 향기] 강화 전등사
  • 관리자
  • 승인 2008.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古寺의 향기

전등사의 내력

강화도(江華島)는 한강 입구에 자리한 면적 435㎡의 큰섬(主島)과 그 밖의 크고 작은 30여개의 섬을 이르는 것인데 강화는 단군신화가 서려 있는 마니산(摩尼山)과 고려시대부터 근세 일본침략 때까지 민족의 숱한 시련을 겪어온 역사의 고장으로 오늘의 우리에게 민족혼을 일깨우고 호국의지를 심어주는 산 교육장이다.

전등사는 이 섬의 남쪽, 길상면 온수리의 정족산성(鼎足山城 : 三郞城) 안에 자리 잡고 있다. 정족산 <삼랑성>의 유래는 마니산(摩尼山)의 줄기가 서쪽으로 뻗어나가다 이 지역에 이르러 세 봉우리로 형성된 것이 마치 솥의 세발과 같다 하여 정족산이라 하였다 한다. 이 정족산 성은 둘레 2㎞, 높이 2m ~ 5m의 석성(石城)인데 이 성 중심이 전등사다.

전등사는 고구려 소수림왕 11년(372년) 아도화상(阿道和尙)이 개산(開山)하여 처음에는 진종사(眞宗寺)라고 했다고 전해 오는데 상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오늘의 전등사의 이름은 고려 25대 충렬왕(忠烈王)때에 기원한다고 전해 온다. 즉 충렬왕비 정화(貞化) 궁주(宮主)가 부처님께 옥등(玉燈)을 현공하고 자신의 원찰로 삼으면서 헌공하고 자신의 원찰로 삼으면서 옥등이 만대를 이어나기를 기원한대 연원한다고 한다.

고려 27대 충숙왕, 28대 충혜왕때 크게 중수하였으나 조선 선조 38년 화재, 다시 복원하였으나 광해군 6년 또 화재로 전소된 것을 지경(志敬)스님 등이 6년의 역사 끝에 광해군 13년(1621년) 완전 복구하여 옛 모습을 되찾았다고 한다.

18대 현종(顯宗), 산원각(璿源閣), 장사각(藏史閣)을 묘향산으로부터 옮겨 짓고, 19대 숙종(肅宗), 때 실록(實錄)을 보관하기 시작하여 이때부터 전등사는 사고(四庫)를 보관하는 사찰로 왕실의 비호를 받게 되었고, 21대 영조(英祖)는 이 사찰로 와서 취향당(翠香堂)의 현판을 친필로 남겼다.

영조 25년(1749년) 영조의 발원으로 중창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