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滅의 말씀
상태바
不滅의 말씀
  • 관리자
  • 승인 2008.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Ⅰ 부처님 오신날

(1)  나는 실로 헤아릴 수 없는 많은 겁 동안 이 얻기 어려운 깨달음의 법을 수행하였으니 이제 이것을 너희들에게 주노라. 너희들은 이 법을 마음에 간직하고 널리 설하여 모든 사람에게 알리도록 하라.(법화경)

(2)  벗을 향하여 말로만 친절한 듯이 말하고 실행이 그에 따르지 않는 자가 있다. 이 사람은 말할 뿐이요,실천이 따르지 않는 자라고 현자는 안다. (經集)

(3)  지나간 날을 슬퍼하지 말며 오지 아니한 앞일을 걱정하지 않고서 현재 있는 일에 편안하면 그 얼굴 빛이 참으로 밝아 지리다.(잡아함경)

(4)  사람들은 욕심의 불꽃으로 화려한 명성을 구한다. 비유컨대 향을 사룰때 사람들은 다만 그 향기를 맡지만 향은 향기를 내면서 스스로 불탄다. 어리석은 사람은 부질없는 명예를 탐하여 참된 도를 지키지 않기 때문에 화려한 명성을 얻고자 하여 그 몸을 위태롭게 한다. 뒷날 그 뉘우침은 가슴 속을 파고 들리라. (42장경)

(5)  지붕을 엉성하게 이은 집에서 비가 새듯이 닦지 않은 사람의 마음에 탐욕이 스며든다. (법구경)

(6)  충고를 들었거든 깊이 생각하고 기뻐하라. 같이 배우는 수행자에 대하여 완고한 생각을 버리라. 때에 맞추어 착한 말을 하라. 세간에 인기있는 이론에 마음 팔리지 마라.(經集)

(7)원한은 원한에 의하여 가라앉지 않나니 원한 없음에 의하여 가라앉는 것이다.(율장)

(8)온갖 생명있는 것의 목숨을 빼앗아서는 아니 된다. 보살은 항상 자비심으로서 온갖 생명있는 것들을 구하고 지켜야 한다.(법망경)

(9)  남의 일에 종사하는 사람은 다섯가지로써 주인을 섬겨야 한다. 아침에 주인보다 일찍 일어나고 밤에 주인보다 늦게 누우며, 정직하고 일을 능란하게 해내고 주인의 영예를 드날리는 일이다.(장아함경)

(10)  스스로를 등불로 삼고 스스로를 의지처로 삼을 것이며, 법을 등불로 삼고 법을 의지할 곳으로 삼을 지니라. 남을 등불로 삼거나 남을 의지할 것으로 삼아서는 안된다.(장아함경)

(11)  왕자의 아름다운 수레도 망가지며, 이 몸도 늙어 간다. 그러나 홀로 정법만은 늙지 않나니 이것이 제불이 말씀하시는 바니라.(중아함경)

(12)  악한 일이 나에게 오지 않으리라고 악을 가벼이 여기지 마라. 물방울도 모이면 독을 넘나니 어리석은 사람은 작은 악고 쌓여서 악이 가득참을 모르느니라. (법구경)

(13)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거나 삿되고 악한 버릇이 있는 나쁜 벗을 피하라. 정신 없이 빠져있는 자거나 게으른 자에게 가까이 하지 말라. (經集)

(14)  모든 법은 원래로 자성이 없으니 그것은 환과 같고 아지랑이와 같고 또한 그림자나 메아리와 같다고 알아라. 그와 같이 我의 마음을 버린 다면 마음은 자재할 주인이 되어 스스로의 마음이 원래로 나지 않고 멸하지 않는 본불생인 것을 깨달으리라. (대일경)

(15)  벗이나 친척에게 동정을 하고자 하거든 저들로 하여금 불법승 삼보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갖게 하라 (증 一아함경)

(16)  친절한 말만을 하도록 하라. 그것은 누구나 기쁘게 받아드려지는 말이다. 남이 싫어하는 것을 피하고 남에게 친절한 말을 하도록 하라. (경집)

(17)  진실을 말하라. 성내지 마라. 청함을 받거든 비록 가진 것이 적더라도 그에게 베풀어 주라. 이 세가지를 행하면 천상에 나리라.(법구경)

(18)  바다의 파도나 거울에 비춰진 형상이나 또한 꿈속의 일이 잠시 나타난 것처럼 마음의 경계도 또한 그와 같다. 일곱 識가운데 여러 경계가 있는 것이 아니다. 다만 제 8식에 따라서 작용이 있는 것이다. (능가경)

(19)  제자는 다음과 같이 스승을 섬겨야 하느니라. 스승이 오실때는 자리에서 일어나 마중하고 시중을 들며 유순하게 공양하고 삼가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장아함경)

(20)  장난치거나 쓸데없는 말, 또는 울부짖거나 싫어하고 미워하거나 속임수, 탐욕, 성냄, 거친 행위, 나쁜 일등 미혹한 일을 하지 말고 잘한다고 들뜨지도 말며 확고한 태도로 행동하도록 하라. (경집)

(21)  보살이 보시를 행하는 것은 두려움이 있어서가 아니다. 명예나 이익을 위해서도 아니다. 남을 속이기 위해서도 아니다. 그러므로 그로 해서 교만해지거나 또는 과보를 바라서는 아니된다.(대반열반경)

(22)  보살은 남의 물건이라면 바늘 한개 불 한잎이라도 빼앗아서는 아니된다.(범망경)

(23)  어차피 언젠가는 사이가 나빠질것이라 생각하고 항상 상대방의 결점에만 관심 있는 사람은 벗이 아니다. 어머니 품에 안긴 아기와 같이 될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벗이라 할 것이니 아무도 그 사이를 갈라놓지 못한다.(경집)

(24)  백성의 사정을 알아서 왕의 위력으로 보호하며 줄 것은 때를 맞추어 주고 취할 것은 그 양을 알아서 취하며 백성의 이익을 빼앗지 않도록 과중한 세금을 부과하지 아니하여 백성을 편안하게 하느니라. 이와 같이 백성에게서 마음이 떠나지 않고 백성을 잘 보호하는 자는 왕이라 불리운다. (대살자니건자소설경)

(25)  세상에는 연소하다는 이유로 가벼이 할 수 없는 것이 넷이 있다. 왕자와 뱀과 불과 불제자들이다.(잡아함경)

(26)  지혜없는 어리석은 사람은 방일에 빠지지만 지혜있는 사람은 방일하지 않음을 가장 수승한 보배로 간직한다.(법구경)

(27)  남편은 다섯가지로서 아내를 사랑하여야 한다. 존경과 예의와 정조와 집안일을 맡기는 것과 의복이나 장신구를 주는 일이다.(잡아함경)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