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마을 동화] 사슴의 설법
상태바
[연꽃마을 동화] 사슴의 설법
  • 광덕 스님
  • 승인 2008.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꽃마을 동화

  옛날에 큰 부자 한 사람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가난했었는데, 크면서 장사를 하여 부지런해서 점점 부자가 된 것입니다. 이 부자에게는 한 아들이 잇엇습니다. 아들이 하나뿐이기 때문에 특별히 사랑하고, 자기처럼 부지런히 일해서 즐겁게 사는 아들이 되기를 바랬읍니다. 그래서 생각하기를, [공부한 사람은 게으르다. 그러니까 우리 아들은 공부를 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오래 부자가 될 수 있지.]

  이렇게 생각하고 일체 글이나 학문과는 멀리하고 길렀읍니다. 그러는 중에 아들이 크게 자라나 배운 것은 노래 부르고 춤추고 즐겁게 마시고 노는 것밖에 없었읍니다. 부자이기 떄문에 일도 안하고 부족함이 없이 살아서 쓸모 없는 사람이 되어버렸읍니다. 마침내 부모가 물려준 재산을 다날려 버리고 빚만 늘었읍니다. 빚을 갚으라는 독촉이 매일 성화같았읍니다. 일한 줄 모르는 이 아들은, 마침내 죽을 수밖에없었다고 생각하고,  하루는 돈 꾸어 준 사람을 모았읍니다. 그리고 말하기를,[내가 많은 돈을 강가에 묻어 놓았읍니다. 그것을 파내서 여러 분 빚을 갚겠읍니다. 그러니 함께 강가로 나가십니다.]

  그래서 빚준 사람들을 다 데리고 강가로 가서 이곳 저곳을 찾아다니며 땅을 팠읍니다. 빚준 사람들이 그곳에 몰려서 땅에서 뭐가 나오는가 하고 한눈팔고 있는 사이에, 별안간 강물로 뛰어 들었읍니다. 물에 떠내려가면서 죽게 되니 살려달라고 소리 질렀지만, 물길이 세고 깊어서 아무도 도와주는 사람이 없었읍니다. 장자의 아들은 물에 떠내려가면서 연신 살려달라고 소리 질렀읍니다.

  마침 그 강물이 흘러내려간 아래쪽 산기슭에는 누루라고 하는 아름다운 사슴이 살고 있었읍니다. 등의 털은 황금빛으로 빛났고 손과 발은 새하얐으??꼬리생김새, 뿔의 생김새, 눈, 입, 엉덩이 그 모두가 뛰어나게 아름답게 생긴 사슴이었읍니다. 누루사슴은 무리들과 떨어져서 홀로 강가에 집을 마련하고 평화스럽게 자연을 즐기면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루는 강기슭에 나왔다가 살려달라는 사람의 목소리를 들었읍니다. 그리고 살려달라 소리치는 사람을 향하여,[겁내지 마시오. 내가 도와드리겠오.]

  소리치고는 곧 물로 뛰어들어갔읍니다. 수영에 익숙한 누루사슴은 드디어 장자의 아들을 건져 등에 업고 헤엄쳐 나오는데 성공 하였읍니다.

  장자의 아들은 죽을 지경에서 살아났기 떄문에 누루사슴이 참으로 고마웠읍니다. 헤어질 때 누루 사슴이 장자의 아들에게 말 하였읍니다.

  [아무에게도 내가 여기 산다는 것을 말하면 안됩니다. 꼭 부탁이오.]

  장자의 아들이 자기 집에 돌아가던 날밤, 그 나라의 왕비인 케마 왕후가 이상한 꿈을 꾸었읍니다. 그것은 황금빛을 띤 사슴에게서 훌륭한 말을 듣는 꿈이었읍니다. 꿈에서 깨어 임금님에게 그 이야기를 하며, 반드시 황금빛 사슴을 모셔서 훌륭한 이야기를 듣게 해달라고 청했읍니다. 왕비가 하도 간절히 청하므로 임금님은 신하들을 모아서 말했읍니다.

  [이 세상에 황금빛을 띤 사슴이 있다는 말을 들었오. 그 사슴이 있는 곳을 알아보아 주시오. 만약 사슴이 사는 곳을 가르쳐 준 사람에게는 천금이 들은 황금상자를 실은 코끼리를 상으로 줄 것이고 그런 사람을 추천한 대신 에게도 훌륭한 마을과 토지를 나누어 줄 것이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