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의 실천 : 조사祖師들의 오도기녹록悟道機菉錄
상태바
[특집] 선의 실천 : 조사祖師들의 오도기녹록悟道機菉錄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의 實踐

① 황벽(黃蘗)선사

   황벽선사가 제방에서 공부하다가 마조(馬祖)선사를 찾아가니 벌써 입적한 뒤였다. 법을 받은 백장(百丈) 스님에게 마조의 법을 물었다. 백장이 말하기를「내가 한번에 방장(方丈)에 들어가니 화상이 선상에 놓여 있는 불자를 들어 보이기에 내가 『다만 그것 뿐이지 딴 것이 있습니까?』하니 화상이 불자를 도루 선상에 놓으시면서 내가 이후에 후래를 가르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하겠느냐?」하시더라. 내가 그때 선상의 불자를 들어보이니 말씀하시기를 『다만 그것 뿐 딴 것이 있느냐?』하기에 내가 불자를 도루 선상에 놓고 앉으려고 하니 화상이 벽력같은 『할』을 하셨는데 그때 내가 사흘이나 귀가 먹고 눈이 캄캄하더라」하는 말에 황벽이 불각 중에 토설(吐舌)하고 크게 깨쳤다.

 

   ② 배휴(裵休)거사

   황벽선사가 이름을 숨기고 자취를 감추고 지낼때다. 용흥사(龍興寺)에서 쓰레질이나 하면서 머물고 있었는데 그때의 자사 배휴(洪州刺史)가 왔다. 배휴는 법당(영각인듯?) 벽그림을 가리키며 「저것이 무엇이요?」안내하는 스님이 「고승의 상(像)이니라.」「형상인즉 볼만하나 고승은 어디 있소?」그 스님이 머뭇머뭇하고 대답을 못하니 배휴가 말하였다. 「이 절에 선승이 없읍니까?」「근자에 한 스님이 와있는데 선승같이 보입니다.」배휴는 그 스님을 만나보자고 하였다. 바로 황벽스님이었다. 배휴는 다시 앞서와 같이 물으니 황벽스님이 즉시에 큰 목소리로 「배휴!」하고 부르니 배휴는 얼결에 「예!」하고 부르니 배휴는 얼결에 깨쳤다. 배휴는 그 자리에서 제자의 예를 드리고 「이제야 우리 스님을 만났다」하고 조석으로 문법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