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참선參禪의 출가풍과 재가풍
상태바
[특집] 참선參禪의 출가풍과 재가풍
  • 관리자
  • 승인 2008.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태선動態禪을 활용活用하자

① 화두는 禪의 수단

   공안(公案)을 화두라고도 한다. 이 화두는 번뇌와 망성을 걸러내는 체요, 사량(思量)과 분별을 가려내는 조리다.

 화두는 빛깔(色) 소리(聲) 냄새(香) 맛(味) 닿질림(觸)과 요량(法)인 육적(六賊)의 침범을 막아내는 수단의 화살이면서 아울러 것(色) 느낌(愛) 새김(想) 거님(行)과 알이(識)인 오온의 활동을 무찌르는 방편의 창끝이기도하다. 생사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道닦는 학인에게 화두가 가장 훌륭한 수단이요, 방편임에 틀림없다. 왜냐하면 千七百 공안인 화두가 다 제각기 대로의 뜻길이 다를지라도 필경에는 「이 뭣고」로 맺어지는 말귀로서 그 말귀 밖에는 만고의 비밀이 잠겨 있기 때문이다. 물론 눈앞에 비치는 한포기의 풀잎이나 귓가를 스치는 한가닥의 소리에도 태고(太古)의 소식이 잠들지 않음이 감돌지 않음이 아니지마는 그러나 화두는 의심을 일으켜서 망상을 제거하고 되돌아 이미 일으킨 의심처를 풀어 헤치기 위하는 말귀라 하겠으니 바로 허공을 찢어내는 소리라 하겠다. 까닭에 여기에 많은 견문(見聞)과 지식을 갖추어서 비록 의지가충천(沖天)하는 사람이 있다손치더라도이 화두인 「이 뭣고」를 깨뜨리지 못한다면 이것은 한푼어치의 값어치도 안되는 건(乾)지혜인지라 대사(大事)는 결정짓지 못하는 것이다. 참으로 삼계의 화택을 벗어나기 위한 공부를 짓는데는 염불(念佛) 간경(看經) 기도(祈禱) 주송(呪誦)이 방편이기는 하나 화두를 수단으로 삼는 선(禪)은 방편중의 방편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 방편인 선은 수단인 화두를 일념(一念)으로 순일(純一)하게 지닌다는 그 사실이 지극히 엄숙하면서 지극히 분명하고 지극히 정묵적(靜默的)이면서 지극히 독선(獨善)적이다. 지극히 엄숙하기에 스승을 섬기고, 지극히 분명하기에 집을 뛰쳐나고, 지극히 정묵적이기에 은정(銀情)을 끊고 지극히 독선적이기에 세연(世然)을 등지는 것이니 내일의 대성(大成)을 위하여 돌진하는 승가풍(僧家風)의 모습이다. 속세(俗世)와는 동떨어진 승가풍이니 이를 가리켜 몰인간성(沒人間性)이요, 몰사회성(沒社會性)이라고 평하는 사람도 있다. 은정을 끊음은 뒷날의 그 은정으로 하여금 한가지로 생리도를 증득하기 위한 우선의 끊음이요, 세연을 등짐은 뒷날에 그 세연으로 더불어 같이 열반계로 이끌기 위한 우선의 등짐이란 의취(義趣)를 모르기 때문이지마는 실로 화두를 순일하게 가지는 데는 혈연을 향하여 눈을 돌리고 세간을 향하여 귀를 기우릴 틈도 없거니와 또한 있어서도 안됨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거사풍(居士風)은 그렇지가 않다. 人間性이기 때문에 가정을 꾸미고 사회성이기 때문에 세간을 가꾼다. 가정을 꾸미기 때문에 오늘을 살면서 내일의 안정을 걱정하고 세간을 가꾸기 때문에 오늘을 엮으면서 내일의 번영을 꾀하기위해 시간을 쏟는다. 이러히 시간을 쏟기 때문에 아무리 생사의 뿌리를 캐어내는 좋은 수단이요 방편이라 할지라도 二十四시간 모두가 가정을 꾸미고 세간을 가꿔야만 하는 거사풍으로서는 화두를 순일하게 지닌다는 것이 지극히 어렵다기 보다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② 대치법을 세워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