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강의실] 보현행자의 서원
상태바
[성전강의실] 보현행자의 서원
  • 광덕 스님
  • 승인 2008.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전강의실

          이 글은 보현 행원품 강의의 총결분으로 불광법회의 발원문으로 사용되고 있다

   7. 청법분(請法分)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겠습니다.

 일체세계 처처에 한량없는 부처님이 계시니 제가 그 모든 부처님께 몸과 말과 뜻을 기우려 가지가지 방편을 지어서 설법하여 주시기를 권청하겠습니다. 아무리 많은 세간적 영화가 가득찼다 하더라도 그것은 모두가 잠깐이기 번개나 아침이슬과도 같은 것이라 믿고 의지할 바 못되지만 부처님 법은 이것이 영겁의 보배이며 영원한 생명수(生命水)입니다. 부처님의 법으로 중생은 대해탈을 성취하며 이 세계는 불국토로 바뀜니다. 이 법이 머무는 곳에 태양이 있는 것이고, 이 법이 숨었을 때 영겁에 어둠이 있다고 하옵니다. 진정 부처님 법은 진리의 태양이십니다. 오래오래 이땅에 머물러서 영원토록 중생들을 이롭게 하여주시기를 간절히 바라옵니다.

 부처님 법은 원래로 있는 것이매, 쇠(衰)하거나 성(盛)할 것도 없아옵니다. 부처님이 나타나시어서 다시 더 한 법이라도 가히 보탤 것도 없는 것이오나 그러나 미혹한 중생들에게는 부처님의 말씀이 아닌들 어찌 영원한 감로의 법을 알 수 있아오리까! 부처님의 설법을 통해서 비로소 저희 앞에 불법이 나타날 수 있아옵니다. 불법이 있으므로해서 중생의 희망도 국토의 평화도 마침내 이룰 수 있아옵니다. 참되게 살고 복되게 살고 싶어도 거짓과 다툼과 고통의 수레바퀴를 벗어나지 못하는 중생들이 불법을 모르는 데서 오는 것이오니 진실로 설법은 중생과 세계를 붙들어 나아갈 가장 근원적인 지혜며 힘이시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