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의 원리] 야수野水에 숨은 광명
상태바
[선의 원리] 야수野水에 숨은 광명
  • 관리자
  • 승인 2008.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禪의 原理

① 더위 피하는 도리

  옛날 날이 더운 어느날 조사스님에세 묻기를 「날이 이렇게 더우니 어느 곳에 가서 청량을 얻어야 되겠읍니까?」이렇게 물으니 조사스님 말씀이 「화탕로탄(火蕩爐炭)간에 피해라」이랬다.

 날이 더운데 신선한 곳이 어디인지 바다로 가라든지, 산으로 가라든지, 해야 될 것인데 물이 펄펄 끓고 숯불이 벌겋게 붙는 거기 가서 피해라 이랬다.

  날이 더운데 신선한 곳이 어디인지 바다로 가라든지, 산으로 가라든지, 해야 될 것인데 물이 펄펄끓고 숯불이 벌겋게 붙는 거기 가서 피해라 이랬다.

  그래서 「화탕로탄간에 어떻게 청량을 얻는 곳 입니까?」하니까 「화탕과 로탄간에는 더운 것이 없느니라」이랬다.  그러니 우리가 덥다 춥다 하는 것도 분별망식(分別妄識)이 들어서 춥다 덥다 하지 불별망식이 없으면 불에 집어 넣어도 뜨거운 것이 없고 어름장에 갖다 놓아도 추운 것이 없는 것이다.

 그러니 여러분도 정신을 단련했기 때문에 춥고 더운 것도 나한테는 관계가 없다 하고 날씨가 추운데도 불구하고 여기에 나오는 것이고 또 여러분이 살림살이를 하고 사업을 하는 것도 춥고 더운 것을 불구하고 풍풍우우(風風雨雨)에 내가정을 위하고, 사회를 위하고, 국가를 위해서 사업하는 그 정신이 살아 있으면 더운 곳이 어디 있으며 추운 곳이 어디 있겠느냐.

 그러니 이것만 보아도 여러분은 다 산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사업하는 사람은 자나깨나 사업에서 머리가 떠나지 아니 해야 그 사업은 성공하고 또 승속(僧俗)간에 수도하는 사람도 도(道)를 닦는 정신이 자나깨나 머리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간단(間斷)없이 되어야 성공을 하는 것이다.

 예술, 미술, 철학, 종교가 전부 정신통일 하는데 묘(妙)가 있다. 여러분이 무엇을 하나 성공을 하려며는 정신을 통일해야 되는데 하루 二十四시간 중에 九시간을 일하고 五시간을 놀고 六시간 잠을 자도 四시간이 남아 있으니 그 四시간 동안에 一·二시간 사이라도 정신을 통일해야 맑은 지혜가 나와서 관찰력이 빠르고, 판단력이 빠르고, 기억력이 좋아지고, 하찮은 마음으로 돌아와서 어떠한 애로(隘路)나 난관(難關)이 있드라도 그것을 타파하고 해결할 정신이 생기는 것이다.

 

    ② 마음을 관하는 법

 예전에 혜가(慧可)스님이 달마(達磨)스님에게 묻기를 「만약 어떠한 사람이 불토(佛土)를 구할려고 하면 마땅히 어떠한 법을 닦아야 가장 요긴한 것이 됩니까?」

 이렇게 물으니 달마스님 말씀이 「관심일법(觀心一法)이 총섭제행(總攝諸行)이라」마음을 관하는한 법이 모든 행을 섭해가지고 있다 이랬다.

 그러니 지금 우리가 이 몸을 끌고 다니는 것이 무엇이냐 이렇게 물으면 어떤 사람은 마음이다. 어떤 사람은 성리(性理)다. 부처자리다. 한 물건이다. 이렇게 별별소리를 다하지마는 그것이 부득이해서 하는 말이지 어디에 마음이라고 써 붙여 놓았느냐.

 이 몸을 끌고 다니는 소소영영한 이것이 사람마다 자기 것이지마는 이것을 모르고 있다.

 그저 이 몸뚱이를 내것이라고 애지중지 하고 있지마는 이것은 생리적으로 과학적으로 철학적으로 암만 따져봐야 부모 물건인 것이지. 내 물건이 아닌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