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법어] 선禪은 무엇인가
상태바
[권두법어] 선禪은 무엇인가
  • 관리자
  • 승인 2008.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卷頭法語

    禪은 直截根源에 依한 絶對主體의 自覺이다. 선은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人間主義도 아니고 超越的 神을 신앙하는 有神論도 아니다. 物心에도 神佛에도 얽매이지 아니하고 一物相이 없이 일체 모든 相을 現成한다. 그리고 現成하는 작용에나 現成한 境界에나 현성하는 自體에도 얽매임이 없이 時空을 초월하면서 時間的으로 無邊한 세계를 形成하고 시간적으로 무한한 역사를 創造하는 근원적 절대주체의 自覺을 우선 參禪이라 하여둔다.

     ① 참선의 시작

  참선을 묻는 「卽今」밖에 또한 참선이 있는 것이 아니다. 「卽今」은 본래로 時空을 초월한 것이다. 참선은 시작과 끝이 없으면서 항상 卽今에 새롭게 시작한다. 이 영원히 새로운 卽今은 영원히 現前한다. 이를 잡아 쓴 자가 부처님이시며 역대 조사이시다. 참선은 바로 卽今의 포착이며 활용이라 할 것이다.

     ② 참선과 다른 수행과의 관계

  佛敎에 있어 선 이외의 수행에서는 그 直理性의 究意的 根據로 반드시 所依經典이 있다. 소의경전에 의지하여 진리적 規範을 삼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참선은 소의경전이 없다. 경전의 근원이 되는 인간의 본래의 心性인 活潑潑地를 自覺하는 것이다. 선이 고래로 문자를 세우지 아니하고 敎 밖에 따로 전한다 하며, 곧바로 사람의 마음을 가리켜 성품을 보아 부처를 이룬다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