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정신위생] 약과 의사와 병
상태바
[현대인의 정신위생] 약과 의사와 병
  • 관리자
  • 승인 2008.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의 정신위생

  언젠가 모의과대학 안의 아스팔트 길에서 결핵을 전문으로 하는 내과 교수를 만났더니 「이 선생! 우리 병원 결핵환자들 좀 정신치료를 해 주시오!」한다. 왜 그러냐고 물으니 말을 잘 안듣고 말썽을 부리고 약을 잘 안 먹는 환자들이 있다는 것이다.

  병에 걸리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서 약을 먹거나 수술을 받거나 치료를 받는 것이 상식이다. 그렇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요즘 의료보험이라는 것이 생겨서 전에 보다는 병원에 갈 수 있는 환자들이 불어났지만 과거에는 환자들이 병이나서 병원엘 갈 수 있는 숫자가 국민의 삼할밖에 되지 못했다. 나머지는 약방에 가서 약을 사먹거나 무당 푸닥거리나 한의원 기타의 민간요법을 하거나 기도를 하거나 다른 방법을 쓴다. 약 20년 전에 서울의 모의과대학에 있다가 지방의대에 잠깐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그곳은 서울보다 치료비 부담 능력이 사분의 일 정도밖에 되지 못하고 시골서 대학병원까지 오는 버스비와 명목상의 진찰비를 빼놓고는 싼 약값도 치룰 돈이 없어서 약을 가지고 가지 못하는 환자들도 있었다. 물론 병원엘 와 보지도 못하는 환자들도 많았다.

  이렇게 돈이 없어서 병원에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환자가 많은 반면 크게 필요도 없는데 병원에 가기를 좋아하고 약먹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에 군의관으로 있던 제자가 와서 하는 이야기가 자기 부대의 장성중에 약을 한뭉치를 입에 털어넣는 사람이 있었다는 얘기를 해 준 일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어려서 병이 나서 약을 먹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못먹었거나 약을 지나치게 믿고 건강에 대한 지나친 염려를 하는 일종의 노이로제라고 볼 수 있다. 또 어떤 사람은 겁이나서 약을 먹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꼭 필요한 약을 먹지 않으려는 것도 일종의 노이로제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부작용이 나서 몸을 해치거나 다른 병이 생길까봐 두려워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