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도의 근본신앙
상태바
불교도의 근본신앙
  • 관리자
  • 승인 2008.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Ⅱ/불교진리에의 초대

 불교도의 근본신앙은 삼귀의 사홍서원이라고 하겠다. 삼귀의는 귀의삼보를 가리킨 것이다. 귀의삼보란 귀의불 양족존(歸依佛 兩足尊), 귀의법 이욕존(歸依法 離欲尊), 귀의승 중중존(歸依僧 衆中尊)인 것이니, 불자로서 불교를 믿자면 불교의 교주되는 부처님을 믿어야 한다. 왜냐하면 부처님은 양족존( 兩足尊) 인것이니 양족존이란 것은 복덕과 지헤가 구족하신 분이란 말이다.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같이 석가모니는 2500년 전에 인도 가비라국의 왕자로서 출생하신 분이니 세상 복으로도 더 이상 갈 수가 없는 분이다.

 그러나 그는 출가성도(出家成道)하여 인천(人天)의 대복전(大福田)이 되셨으니 천지가 개벽하여 인생이 출생한 뒤로 이러한 복을 따라갈 분이 어디 있겠는가? 또 부처님은 일찌기 출가수도하여 우주가 창조된 핵심체인 심조만유(心造萬有)의 원리 인 마음을 깨달으셔서 인류의  심안(心眼)을 열어 주셨으니 그런 지혜가 어디 있겠는가?

 그래서 부처님을 인간계에서 제일 큰 보배라고 하여 불보(佛寶)라고 한다.

 귀의법 이욕존은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인 법보(法寶)이다. 세상에는 법이 많으나 이것은 이해관계를  따진 법과 윤리에 관한 법이지만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은 인간의 이해를 초월한 청정한 이욕법을 말씀하신 해탈의 법인 것이다.곧 진리를 말씀하신 것이다. 그래서 모든 법 가운데 가장 귀한 법이라 하여 귀의법 이욕존이라고 하는 것이다. 불법은 모든 법 가운데 가장 높은 법이라고 하여 보배 보(寶)자를 붙인 것이다.

 세째에 귀의승 중중존은 불교의 교단인 승보(僧寶)를 가리킨 것이다. 승(僧)이란 것은 청정무욕한 화합대중인 것이다.

 그리고 위로 불도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건지는 보살승(菩薩僧)을 가리킨 것이다. 또 승이란 것은 불교를 유지 계속하는 화합대중으로서 중생을 제도하는 단체란 것이다. 정치 · 교육 · 상업 · 문화 · 공업 · 예술을 통하여 조직된 단체가 많으나 다른 단체는 이해문제를 중심으로한 것이지만 불교단체는 전법도생(傳法度生)을 내용으로 한 단체이니 가장 신선한 단체라고 하겠다.

 그런 가운데도 특히 화합응 주장하는 단체이기 때문에 가장 신성하다하여 보자(寶字)를 붙인 것이다. 그래서 귀의승 중중존 이란 것이니, 불교신자는 이 불법승 삼보를 생명과 같이 귀하게 여겨야 되는 것이다.

 그래서 불교에는 삼귀의계(三歸依戒)란 것이 있다

 첫째는 귀의불 양족존계이니 목숨이 다할 때까지 부처님께 귀의하고 사마외도(邪魔外道)를 섬기지 않겠습니다 하는 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