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영의 원리] 새로운 경영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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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의 원리] 새로운 경영의 철학
  • O.S 마아덴
  • 승인 2008.01.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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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영의 원리

 1 . 인생이라는 「메아리」

  인생이란 자기 목소리가 되돌아 오는 음향 장치같은 것이다. 또한 자기의 표정을 그대로 비춰주는 거울과도 같다. 만약 우리들이 웃는다면 웃음소리가 되돌아 올 것이고, 찡그린다면 찡그린 상이 거울에 나타난다. 당신 자신도 당신의 직장 종업원도 이 점에 있어선 매한가지다. 대개의 경영자들은 종업원에게 일터를 주고 급료를 지급하면 자기가 할 일은 다 했다고 생각하는 양 보인다. 그러면서 종업원들은 전력으로 일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경영자 자신은 종업원의 복지에 대하여 무관심하면서 종업원은 최고의 정열을 기울여 일해 줄 것을 희망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사람이란 그렇게까지는 안 되는 것이다. 그들은 되지 않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사람은 주어진 처우에 대하여 똑같은 태도로 되돌아 오는 것이다. 類는 類를 부르는 것이니까 - .경영자는 「사랑과 칭찬 」이라 하는 마술적 방법으로 종업원들을 분기시킬 수 있다. 종업원들은 급료의 다과보다도 약간의 칭찬이나 감사의 말에 움직여지며 보람을 느끼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나 인생경험이 부족한 사람들은 이를 처리하기 위하여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아무런 저축도 없이 하루 하루를 일해가는 사람에게 일단 어려움이 닥칠 때는 앞 일이 캄캄해진다. 이러한 때 경영자들은 당신의 종업원들에게서 최선의 써비스를 얻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당신 자신이 저들에게 최선의 써비스를 해야 할 것이 아니겠는가. 만약 당신이 저들에게 최선의 친절을 베풀지 않는다면 저들도 또한 헌신적인 정열과 지혜를 동원하여 당신에게 힘이 되어주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들이 「주지 않고 얻자 」하는 생각은 비과학적이다. 당신의 종업원에게서 뿐만아니라 어떤 사람에게서든지 일방적인 이익을 얻고자 하는 것은 될 수 없는 것이다. 동정은 동정을 부르고, 사랑은 사랑을 부르며 냉담은 냉담을 부르고, 무관심은 무관심을 부르는 것이다. 만약 경영자가 자기 산하 사람에게 가정상태에 관심을 갖고 그 집안에 환자가 없는가, 불편한 형제는 없는가, 가정이 참으로 행복한가 관심을 갖고 도와주고자 하거나 향학 · 향상심을 이해하고 자기 개선의 길을 협력한다면 그는 종업원에게서 최선의 써비스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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