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의 성좌] 벽송지엄선사(碧松智嚴禪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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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의 성좌] 벽송지엄선사(碧松智嚴禪師)
  • 고산 스님
  • 승인 2008.01.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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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의 성좌

 1 . 전등에 대하여

  이조시대를 장식하는 커다란 별은 아무래도 서산대사를 들지 않을 수 없다. 서산대사는 바로 태고왕사의 임제정맥을 이은 조사임은 대개 큰 이론이 없다. 물론 불조원류(佛祖源流)에 수록되고 서산대사의 수록에 근거하였다고 보아지는 서산대사 비명에 전해오는 전등법맥에 대하여 근거있는 이설이 있기는 하다. 그러나 여기서는 법맥에 대한 천책은 피하기로 한다. 서산대사 비명에 이르기를 『우리 동방의 태고(太古)화상이 중국 하무산에 들어가시어 석옥(石屋)화상의 법을 이으시고 이를 환암(幻庵)에게 전하였다. 환암은 귀곡(龜谷)에게 전하고 귀곡은 정심(正心)에게 전하고 정심은 지엄(智嚴)에게 전하고 지엄은 영관(靈觀)에게 전하였으며 영관은 서산(西山)에게 전하였다. 이는 실로 임제(臨濟)의 정맥이니 이로 보건대 서산이 홀로 그 종을 얻은 것이다.』하였다. 고려 말에서 이조 중엽 서산대사에 이르는 사이 계속되는 불교탄압이 있었고 그 중에도 연산군의 불법사태는 절정에 이른 것이다. 이 사이에 법맥을 이어 불법 정맥을 길이 전한 조사의 호법에는 실로 눈물겨운 바가 있는 것이다. 벽계정심(碧溪正心)선사의 경우 사태를 만나서 마침내 속진 속에 피하여 지엄선사를 만난것이니 이 지엄선사가 영관선사를 거쳐 서산대사에 이른 것이다. 고려 말에서 서산대사에 이르는 동안에 빛나는 성좌들 중 우선 지엄 선사에 대하여 잠시 그 거룩한 자취를 살피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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