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자재한 농산 스님 이야기
상태바
생사자재한 농산 스님 이야기
  • 관리자
  • 승인 2008.0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공부를 하여 밝은 마음을 보는 사람은 인간의 생명이 육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닌 것을 본다. 물질의 장벽을 넘어서서 긴 생명을 사는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1] 생사자재한 도리

 사람은 육체가 있어서 사는 것이고, 육체가 허물어지면 죽는다 하여 인생은 끝장이라고 생각한다. 육체 밖에 볼 수 없고 물질형태의 음식을 먹지 않고는 몸을 지탱하지 못하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는 그렇게 보는 것도 어쩔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범부가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일 뿐이다. 마음공부를 하여 밝은 마음을 보는 사람이면 이와는 견해를 달리한다. 인간의 생명이 육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육체를 넘어서서 살아있는 것을 보는 것이다. 마음공부를 하여 마음이 물질과 감각과 망념에 끄달리지 아니할 때 거기서 물질의 장벽을 넘어서서 긴 생명을 사는 자기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런 도를 닦은 사람에게서 나오는 말을 우리들은 그대로 믿어지지가 않아서 의심도 하고 혹 부정도 하며 어떤 때는 불가사이한 사실로 덮어두기도 한다. 원래 사람은 육체가 아니요, 물질에 갇혀있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부처님께서는 거듭 말씀하셨다. 많은 경전에서 온 세계는 [ 오직 한마음] 이라고 설파하셨다. 많은 성인들이 이 사실을 입증하였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