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과 규범
상태바
거짓말과 규범
  • 관리자
  • 승인 2008.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이 글은 불광회 구도법회, 기타 모임에서 광덕스님께 질문하고 답변한 요지이다.

  예불의 뜻

  (문) 저희들은 오늘날 부처님께 예배드릴 때나 공양올릴 때 3배, 7배, 또는 그밖에 많이 절할 때가 있습니다. 부처님께 예경하는 횟수에 대하여 그 골격을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 부처님께 예배드린다는 것은 3보께 예경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3배를 하게 됩니다. 7배나 10배나 20배를 하더라도 그 내용은 역시 3보입니다. 예를 들어 7배의 경우를 말한다면 처음 1배는 석가모니불께, 두번째는 그밖에 모든 부처님께, 그리고 세번째는 부처님의 거룩한 법보께 예배하는 것이며, 네번째는 문수보살, 보현보살,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그밖의 많은 보살께 예경하고, 다섯번째는 부처님 당시의 수많은 아라한 등 성제자들에게 예배하며, 여섯번째는 부처님 때로부터 오늘에 이르는 동안의 수많은 조사님께 예경하는 것이고, 일곱번째는 그밖의 모든 스님들께 예경하는 것입니다. 위에 말한 것은 예경할 때의 기본적인 것을 말한 것이고 그밖에 특별히 참회하거나 특별한 원을 세우신 부처님께 따로 예경하는 것은 별도입니다.*

  진심내는 이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