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주는 생활을 창조하자
상태바
[특집] 주는 생활을 창조하자
  • 정준
  • 승인 2008.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1/주는 기쁨

인간은 공수래공수거하는 존재이다. 모체로부터 탄생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라. 관속에 누은 죽은 자의 모습을 보라. 그 두 모습에서 인생은 아무것도 없이 이 세상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아무것도 없이 빈손으로 이 세상에 태어난 어린아이가 부모로부터 많은 것을 받아 쓰게 되는데 그것이 모두 아무댓가도 없는 정신적 물질적 도움을 받는 것이다. 주고 받는 관계를 사랑이라고 한다. 특히 받는 자의 입장을 취하기 보다 주는 입장을 취하는, 주는 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낌없이 나보다도 약한 자를 위해서 나눠줄 수 있는 도덕적 용기를 갖는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적으면 적은대로 많으면 많은대로 그리고 없으면 마음으로 사랑하고 시간이니 지혜를 나누어 쓸 수 있는 생각, 행동, 습관, 성격을 가진 자는 양심적 인간 도덕적 인간 인격자라고 할 수 있다. 예수 석가모니 공자와 같은 위대한 어른들은 모두 이 일을 가르치고 이 일을 실천한 어른들이다. 그들에게는 물질이 없었다. 가난하다고 말할 정도로 표현하기 조차 어려울 정도로 아무것도 없이 산 분들이다. 그러나 큰 마음,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인류를 구제하는 큰 것을 준 분들이다. 그분들은 받기보다는 많은 것을 주면서 사신 어른이었다. 불쌍한 사람, 가난한 사람, 아파하는 사람, 고적해 하는 사람, 슬퍼하는 사람, 우는 사람, 병든 사람, 모르는 사람, 배고픈 사람, 헐벗은 사람, 추워하는 사람,길잃은 사람 천재지변으로 재해를 입은 사람에 대해서 그 처지와 사정에 맞게 적합하게 도와주는 행실을 할 수 있다면 이 일은 분병히 가치 있는 생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일들을 기독교에서는 자선이라 하고 불교에서는 보시라 하고 유교에서는 적선이라 한다.

인간관계는 사랑, 자비, 어짐에 의해서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창조함으로 평화, 자유, 안전, 행복이 성취될 수 있을 것이다. 인간관계란 주는 것 받는 것의 관계이다. 서로 서로 주기도하고 받기도하며 받기도하며 주기도하는 관계로 되어 있다. 주고받는 관계 받고주는 관계는 인간관계의 모든 형태에서 발견할 수 있다. 경제적 인간관계, 정치적 인간관계, 과학적 인간관계, 문학적 인간관계, 예술적 인간관계, 종교적인 인간관계에서 볼 수 있는 인간관계의 형태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