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받는 기쁨과 주는 기쁨
상태바
[특집] 받는 기쁨과 주는 기쁨
  • 황해진
  • 승인 2008.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1/주는 기쁨

우리는 부모.형제,이웃.국가사회와 여러 선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받아 왔으며 또한 많고 적고간에 서로 주면서 살고 있다. 그런데 나의 것이 주는(減) 듯이 보여지는 주는데서 오는 기쁨이 오히려 받는데서 오는 기쁨보다 더 큰 보람으로 느껴지는 것을 근일에 와서 유난히 새로와 진다. 기쁨도 느끼는 차원이 있는 듯 나의 수요를 만족시키거나 나의 수요의 안전을 보태주는 받는 기쁨보다 주는 기쁨은 오히려 깊은 마음의 영혼이 기뻐하는 것인가도 한다. 감각적 만족에서 오는 기쁨보다 정신적 만족을 주는 기쁨 같은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가 오늘날 삶을 누리고 있는 것은 우연히 일이 아니다.

누구나 예외없이 부모님으로부터 생명을 받아 사랑 넘치는 양육을 받았기 때문에 오늘이 있는 것은 다시 말할 여지가 없다. 그 밖의 자연현상. 태양. 공기 등 여러 조건이 우리의 생명을 유지해 주고도 있다. 우리의 성장과정에는 부모님과 자연현상이라는 환경 외에 형제와 이웃으로부터 받은 정신적 물질적 은혜는 또 그 얼마일까?

먼 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텔레비전이나 라듸오를 통하여 들을 수 있고 천만리나 떨어져 있는 벗들과 대화가 가능하며 거리에 구애없이 왕래할 수 있는 문명의 혜택은 그 모두가 지혜스러운 선조들의 희생적 노력의 덕택이며, 우리는 그 은혜를 이 자리에 앉아서 고이 받아쓰고 있는 것이다. 생각해 보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조건들은 그 모두가 선인들로부터 물려받고 또한 이웃형제들의 협동으로 오늘이 유지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사회와 이웃에게 보탬이 되고 선인들에게 드리는 공경에 비하여 우리가 받고 있는 이 현실은 또 얼마나 많은가 몇 평생을 두고 두고 보답하려 하여도 갚기 어려울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