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전소개] 경집(經集)
상태바
[불전소개] 경집(經集)
  • 지관
  • 승인 2008.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전소개

 「숫타니파타」라는 경이 있다. 「숫타」라 하면 「경」이 이란 말이고 「니파타」란 모아 이루었다는 말이니 한문으로 경집(經集)이라고 불리운다. 부처님의 진리의 말씀을 집록(集綠)하였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종래 대승경전에만 치중하고 원시경전은 등한히 해온 우리나라 불교계에서는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경이다. 근래 새로운 불교연구가에 의해서이 경이 불교 경전 중 가장 일찌기 성립된 것으로 부처님의 말씀을 가장 원형에 가깝게 시구로 나타낸 경이라 하여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에는 법구경(담마파다)이 있는데 이에 대하여는 다음 편에 말하고자 한다. 부처님의 경전은 시대를 내려옴에 따라 점점 복잡하게 교리가 체계화되고 까다로운 논의가 진행되는 경향이 있지만 이 경에는 그런 경향이 거의 없다. 평이한 일상적 표현과 적당한 구체적 비유를 들어서 진리의 길과 그 수행 그리고 생활방법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숫타니파타」는 부처님의 인간성 넘치는 언행에 접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경전의 하나라 해도 좋을 것이다.

 이 경전이 설해진 배경에는 아직 대규모적인 수도원의 생활을 볼 수 없고 또한 여승에 관하여서도 아무런 말이 없다.

 요컨대 부처님의 교단의 모양이 꾸밈새 없이 소박한 형태로 그려진 데에 특색이 있다 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