樂 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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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 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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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8.01.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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精神建康에 관한 48章 (2)

第一品  太陽光明

—눈썰미—

  우주비로자나불의 한 고장 태양계의 지구상에 발생한 생물의 한 종 (種) 인 우리 인류의 씨, 불자 (佛子) 들도 다른 모든 생물과 같이 부시도록 밝은 태양광명에 힘입어 말하자면 태양광명이 우리몸의 신경에 점찍으니, 바로 눈썰미 있는 안신경 (眼神經) 이 발생발달 (發生發達) 하게 된다.  바로 태양의 섭입 (攝入) 아니고 무엇인가그래서 태양과 같이 밝디 밝은 눈을 가진 형안 (炯眼) 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태양광명의 빛줄을 바로 받은 태양의 아이들인 것이다.  태양광명의 빛줄을 받아 여기 인체에 각성 (覺醒) 과 수면의 리듬이 되풀이 되고 또 각성하고 있는 동안 필요한 먹이를 얻게끔 전후 좌우 상하 및 원근의 사이를 보는 시공감 (時空感) 이 생겨 이리저리로 움직이게 되고 그리고 드디어는 호감스러운 상 (像:image) 과 그렇지 못한 혐오의 상 (像) 등을 분별케 된다.  그래서 인간을 배불리 먹여주고 따뜻하게 때로는 시원하게 그리고 편안히 잠재워주고 기분 좋게 얼러주는 호감스러운 외계 (外界) 를 대표하는 어머니로 외계자연환경 (外界自然環境) 은 집결된다.  이렇게 인생의 기본적 생리욕구인 식욕 (食慾), 수면, 운동, 배설을 필요한 만치 담뿍히 충족시켜주는 자기편에 서는 충족자 (充足者)「어머니같은 사람」에 의해서 자비 (慈悲) 의 손길 (emotional support)이 이루어질 때 그에게는 세상 (世上) 이 장밋빛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낙천 (樂天) 인 것이다.  하늘이 즐거운 장밋빛으로 빛나니 그의 눈동자 또한 빛나지 않을 수 없고 낙천 (樂天) 을 찾는데 예민하지 않을 수 없겠다.  이때 그러한 낙천 (樂天) 의 사도 (使徒)  낙천의 대행자 (代行者) 인 「어머니 같은 사람」의 이미지가 그에게는 결정적인 영상 (影像) 이 아닐 수 없다.  이리하여 우주의 五대인 지. 수. 화. 풍. 공 (地. 水. 火. 風.空) (太陽) 도 모두 즐거운 것으로 비친다.  비옥한 대지, 깨끗하고 맑은 물, 따뜻한 불, 산들 바람 그리고 찬란한 태양과 그리고 이러한 것의 호감스러운 영상은 인간의 정신건강의 제 一품을 차지하는 것이다.  여기 점고 (漸高) 하는 자연공해 (自然公害) -화학적 처리로 예토화 (穢土化) 되는 대지, 오염되는 물, 생명과 환경을 다 초토화 (焦土化) 해 버릴 핵화력 (核火力)  그리고 텁텁한 쓰모그, 다시 그로서 찬란한 빛을 잃은 태양등은 인간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제일품 (第一品) 인 것이다. 여기 불자 (佛子) 들은 어떠한 댓가 (代價) 를 치루고서라도 바로 이러한 정신공해를 단호히 막아내어 인간의 정신건강에서 제일품인 빛나는 태양, 산들하고 신선한 공기, 따뜻한 화열 (火熱), 자연의 비옥토 (肥沃土), 그리고 신선한 물은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정신건강의 제一품이고 이들이 전개 (展開) 하는 아름다운 경치와 그리고 그의 집약적 (集約的) . 모태적 영상(母胎的影像) 과 때로는 그의 상징인 광막한 바다와 끝없는 지평선 (地平線), 좋은 색깔들의 조화와 특색들은 눈에 좋을 뿐만 아니라 사람으로 하여금 눈썰미 있는 감각 (感覺) 의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第二品 송풍회우(松風檜雨)

—耳總—

  이리하여 눈에 좋은 광할한 바다는 그의 물결치는 소리도 소나무가지에 부는 솔솔바람소리나 잣나무잎에 촉촉히 내리는 빗소리 그리고 신성한 시냇물의 영롱한 흐름소리, 또는 장작개비에 붙는 따뜻한 불튕기는 소리 등은 여간 귀에 좋지 않다.  때로는 불을 피워 물을 끓일 때의 아늑한 분위기에 메아리치는 끓는 물소리가 이들을 상징 (象徵) 하여 송풍. 회우 (松風. 檜雨) 라고 불리우나하면 또한 그들의 별의별 환상적 발견 (幻想的發見) 과 발명 (發明) 으로 즐거운 소리들은 음악이라는 예술로 승화되는 것을 뒤에 언급하겠다.  이러한 아름다운 자연의 소리들로 귀가 살찌면 그 귀가 어찌 밝아지지 않겠나 말이다.  그러나 반대로 시끄러운 자동차 소리등의 60폰을 넘는 기계소음이 바로 우리들의 신경을 그 청각 (聽覺) 에서 손상하니 어이 소음공해(騷音公害) 를 그냥 둘 수가 있겠는가!  단호히 소음이 60폰이상이 되지 않도록 집안에서 거리에서 또는 공장등의 모든 생활 환경에서 막아야한다.  인간존재의 기본권의 하나이고 기본적 생리적 충족의 하나인 안면(安眠) 휴양 (休養) 에는 조용한 것을 으뜸으로 한다.  꽤 중증의 정신장애가 되었을 때 그 장애자는 조용한 곳, 소리가 안들리는 곳, 어두운 구석방을 찾고 이러한 자연치유적 경향을 알아차려 조용한 절간 등으로 전지휴양 (轉地休養) 간다. 수면요법 (睡眠療法) 시키면 곧잘 낳는 것 등을 봐서도 고래 (古來) 로 동양의 전통적 지혜가 가르키는 좋은 생활환경은 적청화경 (寂淸和敬) 으로 말할 때 이「寂」(조용함) 을 으뜸으로 여겨 때로는 이것을 거의 「신성함」으로 까지 보는 것은 훌륭한 지혜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소리 역시 다른 오온 (五蘊) 과 같이 지나치지 않게 그리고 무리하지 않게 적절히 주어져서 진취적 건설적 그리고 창조적인 좋은 자극이 되는 것이다.  소리에도 자극적인 소리와 동시에 부드러운 진정하는 달래는 소리가 있으니 그들의 적절한 하모니 (harmony) 는 말할 것도 없이 좋은 바로 즐거운 소리 음악 (音樂)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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