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불교신앙] 무한의 가능성을 믿는다
상태바
[직장인의 불교신앙] 무한의 가능성을 믿는다
  • 김경만
  • 승인 2008.0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불교신앙

 불자(佛子)의 직장생활이 그의 신앙 생활과 무관한 듯 생각될지 모르지만 재가자의 신앙을 위한 수행 도량은 다름 아닌 우리의 직장이라는 것을 여러 각도에서 검토하여 왔다. 직장을 우리의 수행도량이라고 생각할 때, 그 직장의 고마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직장을 돈 벌기 위한 방편으로 다닌다고 생각할 때 직장과 나는 대립 관계에 서게 되고 직장이 강자로 여겨지므로 나는 약자의 위치에서 굴욕적인 생활을 감수하여야 하겠지만, 직장이 바로 나의 수행 도량이라고 할 때 그 곳은 나의 생명력이 발휘되는 성스러운 보살도의 현장으로 바뀐다.

보살도는 원래 자리(自利). 이타(利他)로 표현한다. 그러나 불자는 남과 상대적으로 존재하는 나를 부정하는 것이므로 보살도의 단적인 표현은 이타(利他) 곧 남에게 이로움을 주는 일이라 할 것이다. 우리의 직장은 곧 이타행(利他行)의 현장이다. 그리고 그 이타행의 본질은 곧 모든 인간의 불성개현에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직장에서 많은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그리고 그 문제들은 퍽 귀찮은 것인 양 여겨져서 대개의 사람들은 자기가 부딪치게 된 문제를 불평의 대상으로 삼는다

그러나 이타행을 실천하는 도량으로서의 직장에 나와 있는 불자로서는 그 문제들이 결코 저주스러운 것일 수는 없다. 대체로 어떤 문제에 봉착 하여서 그 문제를 불평스러운 것으로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두 가지 면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