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의 시내] 천하명의 기바동자
상태바
[진리의 시내] 천하명의 기바동자
  • 오고산
  • 승인 2008.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리의 시내

ㅡ의사가 지킬 도ㅡ

  1.「기바」의 의학 수업

 율장을 보면 부처님의 간곡하신 자비가 보이고 또한 부처님 당시의 여러 생활의 모습을 볼 수 있어 더욱 재미있다. 그리고 부처님과 천하 명의<기바>동자 이야기도 거기 있다. 

 의사는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게 하는 성스러운 직업인데 자칫하면 돈에 한눈 파는 사람도 있는가 하여 부처님께서 <기바>동자에게 주신 법문은 오늘날에도 많은 의사들에게 교훈이 되고 남음이 있다고 생각된다.

 기바동자는 부모가 밝혀지지 않은 고아로서 마갈타국 태자의 손에 키워 졌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의사가 되려고 마음먹고 공부에 힘썼다. 그 당시 북인도에는 천하에 소문난 명의가 있었는데 이름은「힝카라」라 하였다. 기바는 큰 뜻을 품고 유학의 길을 떠났다. 기바는 힝카라 밑에서 많은 의학공부를 쌓았고 외과수술의 어려운 기술마져도 완전히 배웠다. 힝카라는 그가 아는 것을 아끼지 않고 모두를 기바에게 가르친 것이다.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하루는 스승 힝카라는「너 이제부터 이 나라 산과 들을 두루 돌아 다녀서 어디서든지 약에 쓰이지 못할 풀이 있으면 캐어오너라.」하였다.

 기바는 산과 들을 헤매면서 약이 안 되는 풀을 찾아 다녔다. 그는 몇 날 몇달을 지나도록 국내 구석구석 살펴 보았지만 마침내 약이 안 되는 풀 하나를 발견하지 못하고 빈 손으로 돌아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