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이란 무엇인가
상태바
禪이란 무엇인가
  • 관리자
  • 승인 2008.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 선의 효용

선은 말할 것도 없이 본성 진리를 인간에 회복시켜 인간의 근원적 주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그 효용이다. 그러나 그러한 필경의 목표를 향하여 닦아가는 과정에도 진리 실상이 갖는 많은 공덕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 나타나게 된다. 그 이유는 미혹 중생의 바탕이 되고 무명(無明)과 번뇌가 점차 소멸됨으로써 번뇌로 인하여 은폐되고 억압되었던 법성진리의 공덕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것은 좌선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나타날 때도 있고 단번에 홀연히 나타날 때도 있다. 그것은 수행자의 성실성과 수행자 자신의 기질과 수행방법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다. 오늘날 선에 관심을 갖는 사람 가운데 선의 효용에 목적을 두는 사람도 많이 있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선 수행에서 부차적으로 나타나는 지엽적 현상이므로 그것이 선의 목표로 수가 없다. 효용을 목표로 삼아서는 참된 선이라 할 수 없고 선이 바르게 성장하지 못한다는 점을 유의할 일이다.

이하에 좌선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효용을 몇가지 측면으로 분류하여 열거해 보기로 한다.

1) 생활상의 효용

1. 좌선함으로써 마음이 안정되고 사무능률이 향상되며 사고가 없고 대인관계가 원만해진다. 두뇌가 맑아지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다.

이것은 잠시의 연수교육같은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닌 만큼 좌선의 기본방식을 습득한 다음에 일상생활에서 반복하므로써 얻어진다.

2. 마음이 맑아지고 안정되며 정신집중이 잘된다. 오래 독서해도 피로하지 않다. 추리력 기억력 이해력이 증진된다. 두뇌에 질서가 잡힌다. 핵심을 잘 잡는다. 암기보다 이해가 잘되며 학문에 취미가 나고 자신감이 든다. 피로 회복이 빠르다. 이것은 집단생활하는 대학생들에게 조석으로 참선한 결과에서 얻은 자료인데 그 가운데는 신경쇠약이 치유된 것이 보고되어 있다.

3. 기도와 좌선을 병행하므로로써 성격 개조 능력 개발 인간관계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된다.

2) 건강상의 효용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