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의 신앙세계 (하)
상태바
화엄경의 신앙세계 (하)
  • 관리자
  • 승인 2008.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엄경의 세계

  (4) 화엄경에 친근하는 길

  무엇보다 읽어야 한다. 화엄경을 읽어야 한다. 특히 현대인이 화엄경을 어렵다고 하고 또는 분량이 많다고 하고 지레 겁을 먹고 가까이 하지 않는다. 실로 천하에 쉬운 것은 화엄이다. 왜냐하면 우주와 인생 전체가 마음이라고 한 것이 화엄이다. 그러니까 쉽다는 것이다. 이 주장자를 들어 말하면 주장자가 우주의 핵심이다. 돌을 들어 말하면 돌이 우주의 핵심이다. 다시 딴 도리가 없다. 또 한 가지 화엄에 친근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선에 깃들어야 한다. 선법문에 친근하면 반드시 화엄도리가 잘 이해된다. 선에 대한 취미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화엄을 잘 이해하게 된다. 나는 그래서 화엄경이나 그밖에 경을 공부하는 사람은 반드시 취미로라도 참선을 하라고 하는 것이고 선을 하는 사람은 취미로라도 반드시 화엄을 보라고 권한다. 일체법이 화엄에서 풀려가는 것이다.

  옛날에 중국 한나라 때에 왕명간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생전에 불법에 심신은 없지 않았으나 세속에서 호강하고 살다보니 허물도 많았고 죄도 많았다. 그래서 죽게 되니 결국 간 곳이 지옥이었다. 부자로 산 것으로 해서 방탕해지고 죄도 지은 것이다. 그런데 지옥 문전에서 어떤 스님을 만났다. 지장보살이다. 생전에 닦은 것은 없어도 신앙을 가졌던 인연이었던 것이다. 스님이 묻기를,

  "네가 무슨 허물로 여길 오느냐?"

명간이 대답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