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姓) 없는 사람
상태바
성(姓) 없는 사람
  • 관리자
  • 승인 2008.0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의 고전/林間錄

 [1] 4조와 재송도인

 4조 도신대사는 파두산에 머물러 있었다. 그 산중에 유명한 노승이 있었는데 다만 소나무를 심는 것을 일로 삼고 있었다. 그래서 그를 부르기를 재송도자라고 하였다. 한번은 재송도인이 4조를 찾아와서 청하였다.

 "화상의 법도를 들을 수 있겠읍니까?"

4조가 말하였다.

 "그대는 이미 늙었으니 설사 법문을 들어 얻게 되더라도 어찌 능히 널리 교화하겠오. 그대가 만약  몸을 바꾸어 다시 온다면 그때까지 기다리리라."

 이 말을 듣고 재송도인이 산에서 내려가니 개울 가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 한 여자를 만났다. 그에게 몸을 굽혀 인사하고 말하였다.

 "쉬어 갈 수 있겠읍니까?"

여자가 대답하였다.

 "우리 집에 어른들이 계십니다. 가서 말씀하십시오."

 "승락하신다면 가리다."

이 말에 여자가 고개를 끄덕였다. 노승은 발을 돌려 돌아갔다. 그 여자는 주(周)씨의 딸이었다. 집에 돌아가자 곧  아기를 가지니 부모가 크게 놀라고 미워하여 집에서 내어 쫓았다. 여자는 갈 곳이 없으므로 동리를 돌아다니며 품을 팔았고 밤이면 중관(공회당)에서 잤다. 달이  차서 아기를 낳으니 아들이다. 여자는 상서롭지 못한 것이라 하여 물에 던졌다. 다음날 다시 물가에 가서 보니 떠 내려가지 않고 오히려 물을 거슬러 올라와 있고 몸이 완전하다. 크게 놀라며 곧 아기를 건져 기르게 되었다. 아기는 성장하면서 어머니를 따라 걸식을 하였다. 읍민들은 그를 불러 성없는 아이라고 불렀다. 어느 날, 황매 길 가에서 4조를 만났다. 4조는 그에게 물었다.

 "네 성이 무엇이냐?"

 "저는 원래 성이 없고, 말하자면 보통 성이 아닙니다."

 "네 성이 무엇이길래 그러느냐?"

 "저의 성은 불성(佛性)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