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수기] 나의 유아독존 시말
상태바
[신앙수기] 나의 유아독존 시말
  • 베봉한
  • 승인 2008.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수기

  [1]범부의 생활철학

  [천상찬하 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 이 여덟 자는 오만과 아집과 대립과 집착에 얽매어 사는 범부들에게는 아마도 생활철학을 표방한 적절한 좌우명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남을 얕잡아 보기도하고 욕하고, 미워하기도 하고, 속이고 훔치기도 하고, 그리고 우선은 내것으로 만들어 놓고보자는 독점성 생활이되는가 한다. 그로해서 싸우고 탐하고 심하면 죽고 죽이고 ,,,,, 이래저래 세상은 아수라의 세계를 연출하는 것인가 한다. 범부들에게는 정말 위험스런 [여덟 자]다. 그렇지만 좀 생각해 보면 이 여덟 자는 범부들에게 매우 친근한 면이 있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어떤 유행가에는 [제 잘난 맛에 사는 게 인생인데 ,,,,]라 했듯이 이 여덟 자 성향이 없다면 세상은 무슨 재미로 살 것인가.

  나도 50평생을 이 여덟 자를 삶의 좌우명으로 사는, 한 표본이었던 것을 부정할 수 없다. 뒤늦게나마 삼보에 귀의하여 만난 부처님의 법[法}, 그것이 또 어찌 [천상천하 유아독존}일 줄이야. 이것이 오늘날 새로 태어난 내 삶의 철학이요, 위대한 좌우명이 되었으니 어쨌든 이 여덟 자는 신기하고 신기한 것임에 틀림없다.

  이 좋은 부처님 법을 만나서 나혼자만 간직힐 수는 없기 때문에 나와 같이 어둠속을 해매는 형제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지 않고 견딜 수 없었다. 나는부처님의 위대하신 가르침으로 나의 삶의 근본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분명 나와 이웃과 온 국토를 밝히는 진리의 횃불이다. 조용히 지난 날을 돌이켜 보며 이 횃불로써 불국토를 이루는 과업을 향하여 매진할 것을 다짐하면서 나의 전신기{轉身記] 한 토막을 적어본다.

  [2]고집불통 인생

  나는 어릴 때 정계에 투신하여 명예를 얻고자 하는 것이 유일한 소망이었다. 그래서 22세 때부터 정계에 몸을 담아 오직 한 가지 소망만을 위하여 좌충우돌했다.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사이, 한때는 제법 권세도 잡아 보았다. 비록 대단한 권좌는 아니었지만 자유당 말기의 혼탁한 사회상에서 불가능이란 것이 없었을 정도로 막대한 권한을 부리는 데 한 몫을 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